2017/04/22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6) 쉽게 처분할 수 있는 기술 - #2. 대체가능성, 상호운용성

2017/04/22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7) 쉽게 처분할 수 있는 기술 - #3. 관리,업데이트,확장성,속도

2017/04/25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8) 소명 의식을 담은 제품 - #1.개요, 소비자가치

2017/04/27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9) 소명 의식을 담은 제품 - #2. 이케아 등 여러 유형

2017/05/03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10) 유틸리티 마케팅

 

 

최근에 정치적인 글 몇 개를 올렸더니, 블로그 일일 조회수가 많이 늘어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이슈몰이를 통해서 인기를 얻는 블로그보다는, 평상시 제가 학습하고 연구했던 여러 주제를 바탕으로 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정보나 생각을 함께 공유하고, 이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작성하는것이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근본적인 목표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러한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근본 목표와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인기나 카운트를 억지로 늘리는 글보다는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지금 작성하는 글과 같은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벌써 Users 11번째 글, 여섯번째 챕터인 TCPF 전략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TCPF 전략이라는 것에 대해서 뭔가싶어서 인터넷이나 다른 곳에도 찾아봤는데, 공교롭게도 Users 책에서만 언급된 내용이더라고요.

 

이 책을 쓰신 에런 샤피로님께서 신뢰, 편의성, 가격, 즐거움을 가지고 TCPF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책에서 다룬 내용은 TCPF전략이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보다는, 사용자들의 TCPF를 가지고 어떤 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가에 더욱 초점을 두었고요.

 

따라서 이 블로그에서도 책에서 접근했던 방식과 비슷하게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TCPF전략이 무엇인지를 보니, 위에 언급한것과같이 신뢰(Trust), 편의성(Convenience), 가격(Price), 즐거움(Friendly) 정도가 되겠는데요. 사실 책에서는 무엇의 약자인지도 명확하게 언급되어있지도 않고요.

그냥 위에 영어 쓴것도 제가 임의로 추측해서 쓴게 맞습니다 (사실 즐거움이 Friendly가 맞는지조차 모르겠네요)

 

책에서는 TCPF를 이런 식으로 언급했습니다.

1. 좀 더 편리하거나 / 싸거나 / 신뢰하거나 / 재미있는 곳에서 쇼핑을 하려는 성향이 있다.

2. 그리고 이는 개인에 따라 다르며,

3. 심지어 한 명의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사람마다 생각하고 있는 TCPF의 기준은 다르지만,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TCPF는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이 챕터에서는 TCPF를 만족시켜주기 위해서 어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지를 다루며,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뢰

 

온라인 쇼핑몰 초창기 때 사람들이 많이 사지 않았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프라인으로 원하는 물건이 똑같이 올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컸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의구심을 걷어내기 위해서는 신뢰라는 것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사실 이것은 쇼핑몰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바이럴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이트의 경우, 내가 노력한 만큼 돈이 들어올까라는 의심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막상 해보니까. 진짜로 노력한 것에 비해서 터무니없이 낮은 수익을 올리거나, 수익이 전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뢰를 잃게 되고, 바이럴마케팅 사이트도 초반에 반짝 했지만 결국 거품이였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죠.

 

 

 

출처: 특정 모 바이럴마케팅 사이트에 제가 로그인한 화면

 

 

위 사진으로 있는 사이트(명예훼손 우려로 사이트명은 가렸음)에도 제가 작년 중순에 가입해서 잠깐 활동했었습니다.

광고와 같이 소문비 1만원 지급이라고 되어 있었습니다만, 그 이후에 실질적으로 거둔 수익은 기껏해야 200원?

 

물론 더 노력하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는 있겠지만, 노력 대비 수익률이 너무나도 떨어져서 그만두게 되었지요.

 

결국 신뢰의 문제에요. 온라인 쇼핑몰이 온-오프라인 간의 제품에 대한 신뢰가 생기면 그 쇼핑몰은 잘되는 것이고,

반대로 대다수의 바이럴마케팅사이트는 온라인상으로 돈을 쉽게 벌게해준다는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거품이 되는 것이고.

 

그래서 이 글을 통해서 밝히고자 하는 것은,

1.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2. 바이럴마케팅 사이트 사기 사이트도 있고, 사기가 아니더라도 노력대비 수익률이 완전 거지같으므로 절대 권장하지 않는다.

 

이런 정도네요.

 

 

 

책에서는 신뢰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를 하고 있습니다.

 

1. 표준화(Standardization)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파는 제품이 그냥 개인이 마구잡이로 갖다가 만든 것이 아니라, 어떤 인증절차를 거친 공식 제품이라던지.

아니면 온라인 동영상 강좌에 대해서도 특정 시간/수강유형 등의 일정한 틀을 가지고 서비스 제공을 한다던지.

하다못해 부업으로 수익을 올리는 경우도 최저시급이나 돈을 주는 일정한 납득 가능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던지.

 

그 기준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정하는 것이겠지만,

모든 기준을 가지고 있고 그 기준 내에서 가격이 책정되고 서비스가 책정되는 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2. 단순화(Simplification)

사용자들이 쉽게 사거나 이용을 해야 되겠지요?

이것은 굳이 추가 부연설명은 없어도 되겠네요.

 

3. 확장(Amplification)

온라인 환경이 변하면서, 변하는 트렌드를 얼마나 잘 따라갈것이냐로 보면 되겠습니다.

스마트폰 활성화로 모바일 앱 지원이 잘 되느냐,

브라우저 다변화로 인해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도 호환이 되느냐,

사람들이 최근에 선호하는 위젯이나 여러 기능도 더불어 제공하느냐 등.

 

옛날 방식만 고집을 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한때 시장의 강자였다가도 한순간에 밀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출처: 모 은행 로그인 시 나오는 화면

 

 

이런 사이트를 과연 누가 좋아할까요.

 

해외에서는 아무런 보안모듈설치없이도 보안이 잘 갖춰져있는데다가 서비스 이용이 매우 용이한데,

국내에서는 아직도 Active X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고.

 

그나마 국내에는 안타깝게도 모든 은행이 전부 다 ActiveX를 설치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울며겨자먹기로 하는 것이지,

아마도 이런 보안프로그램 설치도 없이 보안이슈 해결이 가능한 은행 웹사이트가 있다면 사람들은 결국 그곳으로 이동할 것입니다.

 

요즘 다른 웹사이트나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이런거 설치하도록 나오면 욕먹습니다.

그리고 더이상 그 사이트 이용 안하고요.

 

심지어 저렇게 ActiveX 설치를 한다고 해서 보안 문제가 해결될거라는 신뢰를 가져다 주지도 않습니다.

 

이렇게 세상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서 확장성이 가능한 것도 신뢰 상승을 위한 주요 요인입니다.

 

 

 

 

TCPF전략의 첫번째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글인 편의성, 가격, 즐거움에 대해서도 마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WRITTEN BY
鬼風
생각이 깨어있지 않다면 살아갈 이유도 없다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