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16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4) 집중적 조직
2017/04/22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5) 쉽게 처분할 수 있는 기술 - #1. 개요 및 사례
2017/04/22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6) 쉽게 처분할 수 있는 기술 - #2. 대체가능성, 상호운용성
2017/04/22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7) 쉽게 처분할 수 있는 기술 - #3. 관리,업데이트,확장성,속도
2017/04/25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8) 소명 의식을 담은 제품 - #1.개요, 소비자가치
Users 책의 네 번째 챕터인 '소명의식을 담은 제품'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소명의식을 담은 제품 이라는것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단순히 많이 팔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 지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기반으로 해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책에서는 소명의식을 담은 제품에 대한 몇가지 사례를 소개하고 있으며,
소명의식을 담은 제품이 무엇을 뜻하는 지도 같이 언급하였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소명의식을 담은 제품의 개요 및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를 담은 기업인 다이퍼스 소개가 있었으며,
그 다음 사례 및 유형에 대해서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생활 수준 향상에 기여
사실 책에서는 이 부분의 본래 제목은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투자해 이케아를 찾는 이유'였습니다.
그러나, 책의 제목을 그대로 따르기 보다는, 내용적인 면에서 더욱 와닿는 부제로 선정하는 것이 올바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이 왜 이케아를 많이 갈까요?
이케아의 성장은 이미 완성된 가구만을 사는 시대에서 지났다는 것을 뜻합니다.
사진출처: 산업뉴스, 이케아 광명점 내부
이케아는 단순히 가구만을 파는 것이 아닌, 이미 완성된 수많은 방과 인테리어를 사용자들이 둘러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인테리어를 보고 공감하면서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가구를 선택을 합니다.
만약에 내 방에 이 물품을 사면 이렇게 꾸밀 수 있을 것이다라는 기대감?
그리고 이케아가 진짜 유명한 것은 조립이 가능한 가구들이 다수를 차지하다는 점이죠.
최근 DIY가 대세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순히 파는 것만 사는 것이 아닌, 자신이 직접 가구를 만들거나. 조금이라도 조립할 수 있다는 데에 뿌듯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케아는 가구만을 파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마음을 공략하여 가구를 사게끔 만드는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사용자의 마음을 공략한 것만이 성공요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조립가구, 인테리어를 보면서 가구를 선택하게 하는 것.
이러한 일련의 행동은 가구를 선택하는 기준을 높여주고, 좀 더 생활 속으로 파고 들어서 사람들의 구매 수준 향상에 직접적 기여를 해 준다는 점입니다.
책에서는 이케아 외에도 더욱 많은 사례가 있지만, 이 블로그에서는 이 정도의 사례면 충분히 언급할 만 하다 판단되므로, 다음 부제로 넘어가겠습니다.
3. 근본적으로 사용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요즘 시대에 오프라인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들은 온라인 시장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사용자 중심의 시장을 형성하기 위해서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으로 이들 기업은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춘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케아는 웹사이트에서 물건을 파는 것만 하는 것이 아닌, 3D Modeling을 통해서 인테리어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제공하며,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대여했던 영화를 판단하여 추천영화나 사용자 성향에 맞도록 다른 영화나 장르를 제공하고 있으며,
뉴트리시스템은 제품판매만 하는 것이 아닌 건강관리 방법이나 성공사례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궁극의 목표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공감을 얻고,
물건을 구매하게 만들도록 유도하는 것도 겸해서 하고 있습니다.
4. 그 외에도..
이 책에서는 소명의식을 담은 제품의 유형을 수많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일히 다 제시를 해도 사실 상관은 없지만, 주제 자체가 상기 언급했던 사례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큰 부제 정도만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사용자가 더 좋은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줘라
- 수많은 정보를 제공해서 선택의 폭을 넓힌다던지,
- 구매했던 제품과 보완이 되는 다른 제품도 같이 소개를 한다던지
- 사용기를 사람들이 보게끔 하여 구매 욕구를 증진시킨다던지.
사용자를 위한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라
- 경쟁업체에서 충족하지 못한 사용자 욕구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
상품과 사용자의 일상을 혁신적으로 연결하라
- 나이키 플러스와 같이 신발과 제품의 연결을 통한 온라인-오프라인의 결합이라던가,
- 포드 차량의 최신식 디지털 시스템 구현을 통해서 끌어들인다던가.
- 요약하자면 사물인터넷을 통한 공략?
잠깐만. 이부분은 필자도 한마디 하자면, 사실 사물인터넷은 이젠 새로운 시장공략을 위한 전략보다는 4차혁명 시대에 있어서 이젠 필수로 다가가야 할 부분이 될 지도 모르겠네요.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서는 앞서가는 시대의 산업 동향을 파악하고, 자사의 사업과 접목시키는 방안고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축적된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더 나은 상품을 내놓아라
-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를 고려하고 내놓는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책에 예제나 부수 내용이 있지만, 저는 좀 더 다른 관점에서 보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과 가장 연관이 있는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또다른 책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책입니다.
다른 기업도 아닌 샤오미가 추구하고 있는 제품이 해당 부제와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랄까요.
이 책에 대해서도 추후 시간나면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결국 소명의식을 담은 제품은 사용자의 마음을 파고 들 수 있는 시장전략을 택하되,
그것이 가식이 아닌 진심을 파고 들도록 하고 제품 판매만이 아닌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 챕터에서 또 뵙겠습니다.
내일부터는 대만 여행을 갈 예정이라, 블로그 글이 뜸하거나 혹은 다른 주제로 글을 쓸 수도 있겠습니다만,
더 좋은 글로 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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