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22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7) 쉽게 처분할 수 있는 기술 - #3. 관리,업데이트,확장성,속도

2017/04/25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8) 소명 의식을 담은 제품 - #1.개요, 소비자가치

2017/04/27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9) 소명 의식을 담은 제품 - #2. 이케아 등 여러 유형

2017/05/03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10) 유틸리티 마케팅

2017/05/04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11) TCPF 전략 - #1. 개요, 신뢰

 

 

이 책을 쓰신 에런 샤피로님께서는 신뢰, 편의성, 가격, 즐거움을 가지고 TCPF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책에서 다룬 내용은 TCPF전략이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보다는, 사용자들의 TCPF를 가지고 어떤 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가에 더욱 초점을 두었고요.

 

지난 번에는 TCPF전략의 소개와, 그 중 첫번째인 신뢰에 대해서 언급하였습니다.

이번 글은 편의성, 가격, 즐거움에 대한 내용을 써보겠습니다.

 

 

 

 

2. 편의성

 

책에서는 편의성에 대한 예제로 다양한 사례를 들었습니다.

 

1)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면 오프라인으로 직접 고르는 것보다 시간도 절약되고, 싸게 구매할 수도 있다.

2) 하지만 배송에 걸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즉시 구매를 할 수는 없을 것이다.

3) 피자를 먹는 데 있어서 예전에는 매장에서 직접 골랐지만, 스마트폰 앱이 발달하면서 앱을 통해서 더욱 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그 외 기타 등등..

 

궁극적으로 책에서 말하려고 하는 바는 다음과 같이 요약이 됩니다.

 

스마트폰이 발전하고,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통합된 시장을 형성하여 양쪽 시장의 장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부분을 요즘 쓰는 용어로 요약하면 O2O입니다.

 

사진출처: outstanding.kr

 

 

 

O2O 시장에 대한 부분은 책에서 다루기 보다는, 별도의 주제를 가지고 다루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사료되므로,

이 글에서는 추가 부연 설명은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3. 가격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가격이라는 것을 빼 놓을 수는 없겠지요.

가격은 어떠한 제품과 서비스를 막론하고서라도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기서 제시하는 가격은, 순전히 저가에 제공한다거나 그런 부분보다는, 사용자 타겟에 맞도록 가격과 품질에 대한 설정이 필요하다 정도를 언급하였습니다.

 

사실 가격과 관련된 부분은 새로운 내용이 있는 것은 아니고, 마케팅 이론을 어느 정도 알고 계신 분들한테는 매우 익숙한 내용이므로 역시 부연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4. 즐거움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서 온라인 상에서 어떠한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구매자들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여기서 좋아하는 것은, 어떤 것을 사고 싶어하는가가 아니라, 이 곳 자체를 좋아하게 만드는 가를 뜻하는 것입니다.

 

출처: 제 블로그 내 다른 글..(공교롭게도 제가 찍은사진입니다)

 

이 곳은 무엇을 하는 매장일까요?

꽃을 파는 매장이라고 생각하겠지요?

 

맞습니다. 꽃을 파는 매장입니다.

그러나 이 곳은 커피를 파는 카페이고, 꽃도 같이 팔 뿐입니다.

 

 

제가 어제 이 카페에서 약 5시간 정도를 있어 보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왕래를 보았는데,

주로 젊은 여성들이 많이 찾았으며, 젊은 커플들 역시 많이 찾았습니다.

 

꽃과 커피를 파는 카페였기 때문에, 카페 내부는 꽃이 다양하게 장식이 되어 있고, 카페 테라스는 수많은 꽃들로 둘러쌓여 있었습니다.

사실 사람들을 많이 수용하는 공간이였기 때문에 시끄러운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만, 분위기도 굉장히 좋았고요.

 

저같이 처음 왔던 사람 중 마음에 들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커피의 가격과는 상관없이 다시 오고 싶게 만들 것이고,

이미 몇 번 왔던 사람이라면, 어떤 분위기인 지를 알기 때문에 그 분위기에서 휴식을 취하고 싶어서 이미 다시 온 것일 겁니다.

 

즉 이 카페는 커피, 그리고 꽃을 판매하는 가게이지만, 분위기를 제공하고 그로 인해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온라인이라고 크게 다를까요.

 

사진출처: 모 사이트 내 이벤트/쿠폰 페이지입니다. 모 사이트인지는 직접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이트일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은 온라인 구매를 제일 싸고 좋은 곳에서 하기 위해서 쇼핑몰 비교 사이트를 통해서 특정 제품에 대한 쇼핑몰 링크로 가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반면에 또다른 수많은 사람들은 아예 특정 쇼핑몰 사이트를 직접 들어가서 이벤트나 쿠폰 등을 매일마다 확인을 하고, 하루하루 싸게 특가로 판매하는 제품이 있으면 직접 들어가서 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즉,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해도 구매 성향은 각자 다릅니다. 

그리고 자주 구매하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방법을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즐거움을 이미 누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으 매일마다 들어와서 또다른 즐거움을 누릴 것이고,

이 곳을 다른 링크를 통해서 들어왔는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알고 역시 즐거움을 누리고 싶다면 새로운 고정고객 유치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카페의 사례와 똑같은 것이죠.

 

 

 

 

여기까지 TCPF전략에 대해서 다루어 봤습니다.

앞 글에서는 신뢰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루었고, 이번 글은 편의성/가격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했지만 주로 즐거움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그렇다고 편의성이나 가격 부분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 블로그에서 조금은 더 다루고자 하는 일부 주제였기 때문입니다.

 

책에서는 이러한 TCPF 전략을 Mix 한 사례에 대해서도 5가지를 언급하였습니다.

그러나 제 블로그에서는 이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어떤 트렌드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가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과연 여러분들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TCPF 전략을 그대로 고려를 해서 구상을 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일부만 고려를 하시겠습니까.

그것은 본인 자유이자, 기업 사정에 따라서 결정될 문제입니다.

다만,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서는 굳이 TCPF다 뭐다 그런것에 얽매이기 보다는 좀 더 다각도에서 보고, 어느 것에 비중을 둘 것인지도 조금 더 보고 결정을 하면 현명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상 여섯번째 챕터인 TCPF 전략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Users 마지막 챕터인 이원적 고객 서비스를 다루겠습니다.

 

 

 

 

 

 

 


WRITTEN BY
鬼風
생각이 깨어있지 않다면 살아갈 이유도 없다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