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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6) - 5랭크 달성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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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5랭크 달성 이벤트


이런 이벤트는 왜 열었을까요.

아무래도 게임 출시 후 신규 유저들이 단순히 튜토리얼만 하고 게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게임을 하게끔 유도하는 이벤트가 됩니다.


한마디로, 조금만 더 해보고 나서 계속 할 것인지를 판단하기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게임 출시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10랭크, 20랭크, 30랭크 달성 이벤트 등등을 열면서

게임을 지우지 않고 계속 했던 유저들이 남아있게끔 유도하는 것은 

게임을 운영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이벤트인 것은 사실입니다.


보상을 한번 볼까요.


100,000 군량 / 100,000 은전 / 5,000 금전 / 100 공적 / 회복의 백도 30개 / 용암침항주 30개


게임을 안 하시는 분들은 이 보상이 어떤 정도인지 잘 모를 것입니다.

그래서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게임에서 인게임으로 구매 가능한 과금 상품은 '금전'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게임 내에서 얼마든지 취득이 가능한 화폐 단위고요.


게임 내에서는 금전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4900금전이 11000원을 차지합니다.

물론 다양한 이벤트 상품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그런 것을 배제하고 따졌을 때 가격입니다.


군량/은전/공적/백도/용암과 같은 것은 현금으로 취득이 어려운 자산이므로 그 가치를 매기기는 어렵습니다만,

전혀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고요.


그래서 그런 것을 종합적으로 따져보았을때, 이벤트 보상에 대한 실질 현금가치는 대략적으로 15000원 정도로 가정해 봅니다.




그런데, 랭크 달성 이벤트 제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7만원 상당은 커녕 그 반값이 3만5천원의 가치조차 없는 상품을 7만원으로 과대포장을 해서 사람들을 유도하는 것이지요.

물론 아무것도 모르고 게임을 하는 사람은 진짜 7만원 상당의 보상인가 하는 생각이 들지만, 실제로는 그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게임을 많이 하려는 광고나 이벤트, 홍보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만,

과대포장을 하는 광고는 오히려 사람들의 신뢰를 잃게 만들 수 있는 매우 주요한 요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 이벤트에 대한 평가는 


F


로 주겠습니다.


게임을 하는 사용자들의 게임시간을 늘려나가기 위한 이벤트 취지에는 공감하나, 모든 게임이 다 진행하는 이벤트이며,

과대포장 광고를 통해서 신뢰를 오히려 떨어뜨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수단으로 이벤트를 할 때에는 항상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