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9) - 댓글과 게시물 이벤트

2017/04/15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4) - 50만 다운로드 이벤트

2017/04/15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5) - 5만명 카페가입 이벤트

2017/04/18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6) - 5랭크 달성 보상

2017/04/18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7) - 퀴즈 이벤트

2017/05/21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8) - 도시락 이벤트



지난 글까지는 삼국지조조전이라는 게임의 오픈 후 초창기 이벤트에 대해서 다뤄봤습니다.


사실 이런 초창기 이벤트들은 1회성의 성격이 대부분이고, 향후 열렸던 이벤트 역시 1회성 이벤트가 다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벤트 참여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1. 게임 내 목표를 달성하면 자동 달성하는 방식

2. 게임 내 인게임 페이지에서 버튼을 눌러서 달성하는 방식

3. 게시물에 댓글을 달아서 진행하는 방식

4. 별도의 게시판 카테고리를 만들고 거기에 글을 올리는 방식

5. 그 외 추가 방식 등등.. (주로 위 4가지이긴 합니다)



1,2번 이벤트는 별도로 다룰 예정이며(실제로 큰 문제도 전혀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주로 3,4번 이벤트에서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번 글에 언급된 이벤트는 아니지만, 댓글을 달아서 최초로 진행했던 이벤트에 대해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GM소교입니다.


위, 촉, 오 중에서 군주님이 좋아하는 나라는 과연 어디인가요?

가장 인기가 많은 나라도 알아보고~ 이벤트도 참여하고~

'천하삼분지계' 이벤트를 준비했어요! 


[천하삼분지계]


■ 이벤트 기간: 2016/10/27(목) ~ 2016/11/09(수)


■ 이벤트 보상: 추첨을 통해 '던킨 도너츠 6개 팩' 증정 (총 10명)


■ 당첨자 발표: 2016/11/16(수)


■ 이벤트 참여방법


1. 이벤트 기간 동안 마음에 드는 나라에 투표해주세요.

2. '천하삼분지계' 이벤트 공지의 댓글로 투표한 나라와 이유를 적어주세요.

3. 댓글 등록 시 [나라명] 이유 양식을 지켜주세요!

4. 1등한 나라에 투표한 군주님을 대상으로 당첨자 추첨이 진행됩니다!


----------------------------------------


보다시피, 참여방법 2번과 같이 댓글을 달라는 식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추첨을 하기 위해서는 역시 댓글을 운영자 측에서 보고 추첨을 하기 위함이겠지요.


이 방식은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추첨하기에도 적합하고, 댓글을 작성하는 식이라 하나의 게시물에서 모두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보시다시피 굉장히 편리합니다. 게시물 한 개에서 댓글 숫자 및 내용 확인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초창기 진행했던 다른 이벤트들 중에서도 이런 식으로 진행할 이벤트가 몇 개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들 이벤트는 댓글이 아닌 게시물을 작성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었었지요.


지난 번 언급했던 도시락 이벤트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는지 보겠습니다.




게시물 수는 487*5 + 4 = 2439개 였습니다.


한 게시물의 내용을 보도록 하죠.






그냥 도시락 인증한게 끝입니다.



이런 이벤트는 굳이 게시물을 달 필요도 없이 댓글을 통해서 이미지와 간단한 소감만 써도 충분히 진행 가능한 이벤트입니다.

그런데 왜 불편하게 게시물을 직접 입력하는 식으로 진행했을까요.


지금 생각해도 전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저 게임이 최근 두달 전 오픈했던 대만서버에서도 비슷한 이벤트를 진행을 했었는데, 어떻게 진행했는지는 아래 사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시피, 도시락 인증 이벤트와 같이 똑같이 스크린샷을 인증하는 이벤트였고, 댓글로 진행을 했었습니다.


물론 저 국가는 공식홈페이지가 네이버 카페가 아닌 페이스북이였기 때문에, 게시물을 못 올리고 댓글만 다는 점도 한몫을 했습니다만,

그렇더라도, 저런 이미지 인증 이벤트도 댓글만 다는 것이 훨씬 보기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게시물을 다는 이벤트는 아래 용도에 한정되어야 합니다.


구체적이고 Detail한 내용을 필요로 해서 성심성의껏 작성해주신 분들에게 이벤트 포상을 지급하는 형태


그게 아니라면, 위와 같이 댓글만 다는 이벤트로 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왜냐하면, 구체적이고 Detail한 내용의 이벤트는 다른 사람들도 관심있게 보고 공유를 한다는 점에서 유익하나,

지금같이 인증만하고 마는 이벤트는 다른 사람들은 전혀 신경도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게시물을 다는 이벤트로 진행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인증 이벤트를 게시물로 달았을 때 단점은 과연 무엇일까요.


1. 쓸데없이 사람들은 거의 읽지도 않는 게시물 수만 엄청나게 늘어난다.

2. 댓글보다 쓰기가 불편해서 유저들의 이벤트 참여가 다소 번거롭다.

3. 모바일 상에서는 카페를 들어가면 '전체글보기'가 기본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보고 싶지 않은 글의 제목이 제일 먼저 나오는 경우가 많다.





즉 이런 식으로 전체 글 보기를 하면 절반 정도는 이벤트 글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그것에 불편을 표하는 유저들도 생각 이상으로 굉장히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장점도 있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카페 등급을 올릴 수는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게임 카페가 등급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사용자들을 편리하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더욱 의미있는 일은 아니었을까요.




카페 운영을 하는 데 있어서. 그것도 개인들이 만든 홈페이지가 아닌 넥슨이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라면,

이벤트 하나를 열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도 어떻게 해야 사용자들이 불편하지 않고 쾌적한 환경에서 참여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인증이벤트조차 게시물을 다는 형태로 계속하고 있다는 것은, 그러한 부분은 전혀 고려를 하고 있지 않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분명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댓글 이벤트와 답글 이벤트에 대해서 각각 평가를 내려보자면,


댓글 이벤트는 A- 정도로 평범하게 매기는 반면,

게시판 등록용 인증 이벤트는 D- 로 매기겠습니다.




게임 유저들하고만 백날 대화하고 알리는 것이 소통이 아닙니다.

유저들이 불편할 수 있는 사소한 부분도 고치면서 피드백을 해야 그것이 소통입니다.


하지만, 게임 오픈 초창기에 열린 몇몇 이벤트부터 댓글만 달아도 될 것을 게시물을 등록하는 식으로 진행을 했고, 현재까지도 유지되는 것을 보면

소통에 대한 진정성이 전혀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조조전 온라인의 운영은 앞으로 어떤 식으로 이루어졌을까요.

다음 글에서 계속 이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