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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7) - 퀴즈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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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삼국지 퀴즈 이벤트


출처: 조조전 온라인 카페



퀴즈 보상은? CGV영화티켓 2매를 5명에게 증정합니다.

5문제를 풀고 5명에게 증정하는 이벤트면 부담도 없고 매우 적절한 이벤트라고 생각됩니다.


출시 이벤트 중에서 게임 내 상품이 아닌, 실물을 추첨하여 주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비용 소모가 이루어지지만,

큰 비용을 지출하면서 진행하는 이벤트도 아니고 내용 자체도 부담이 없기 때문에 보상 규모나 시기는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문제를 제공하는지를 봐야 되겠지요?


1. 역사 문제입니다.

2. 역사 문제입니다.

3. 게임을 제대로 이용하는 유저들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4. 게임을 제대로 이용하는 유저들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5. 게임을 제대로 이용하는 유저들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보시다시피, 문제는 크게 2가지 유형입니다.

역사공부를 하고, 게임을 이용한 유저들이 풀 수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왜 이런 식으로 문제를 제공했을까요.


1. 게임을 건성건성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신경써서 하면 게임의 재미를 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삼국지라는 게임 자체가 삼국지연의 역사를 바탕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역사를 좀 더 알면 흥미 유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문제 난이도는 제가 봤을 때 어려운 문제는 사실 없습니다.

즉 문제를 풀어야 하기 위해서 유저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을 수 있는 요소도 포함되어 있지요.



지금 게임이 출시된 지가 6개월이 지났는데, 이런 이벤트는 그 당시 이후 찾을 수가 없었네요.

오히려 다시 열리지 않아서 아쉬울 정도의 이벤트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게임 출시 초창기에 사람들의 흥미유발을 위한 이벤트이기 때문에 단발성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었던 것도 감안해야겠죠.



종합적으로 평가하자면,


A


정도로 하겠습니다.


이벤트의 취지, 문제 내용 및 구성, 난이도, 그리고 상품 규모 및 지급 수준 모두 잘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합니다만,

엄청나게 뛰어난 마케팅 수단이다라고 보기는 힘들어서 A+까지는 아니고요.


그래서 A로 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