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8) - 도시락 이벤트

2017/04/12 - [Marketing/Case Study]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3) - 출시 이벤트(개요)

2017/04/15 - [Marketing/Case Study]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4) - 50만 다운로드 이벤트

2017/04/15 - [Marketing/Case Study]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5) - 5만명 카페가입 이벤트

2017/04/18 - [Marketing/Case Study]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6) - 5랭크 달성 보상

2017/04/18 - [Marketing/Case Study]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7) - 퀴즈 이벤트


글이 너무 없었습니다.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이라는 게임에 대한 마케팅 Cast Study 분석을 시작하고나서, 4월 18일 이후로 글이 한개도 없었네요.

아마도 다른 게시물들을 올리느라 글이 없기도 했지만, 너무 소홀히 했던 것은 아닌가 싶었습니다.


앞으로는 조금은 더 자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게임인 만큼, 최신 이벤트나 업데이트 등에 대한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평가가 따라야 할텐데 너무 뒤쳐졌네요.


5. 도시락 이벤트


제가 조조전온라인을 시작한 것은 사실 이 때쯤이였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오픈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여러 가지 이벤트 및 광고도 많이 했기 때문이랄까요.


개인적으로 이 이벤트는 정말 좋은 이벤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벤트 내용을 한번 보도록 할게요.



GS 편의점 도시락에 삼국지조조전 Online 쿠폰이 있다는 소문 들으셨어요?
도시락 쿠폰을 활용하여 한정판 패키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정판 패키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도시락 먹고 한정판 패키지 받자!]

■ 이벤트 기간: 10월 25일(화) ~ 11월 08일(화)

■ 이벤트 보상: 삼국지조조전 Online 한정판 패키지 (10명 추첨하여 1개씩 증정)

 - 삼국지조조전 Online 대표 장수카드 12장 + 게임 보상 쿠폰, 보조 배터리, 다이어리 등으로 구성


■ 당첨자 발표: 11월 10일(목)

■ 이벤트 참여 방법
1. GS 편의점에 가서, 삼국지조조전 Online 도시락을 찾아주세요!
2. 도시락을 정~말 맛있게 드셔주세요! 
3. 삼국지조조전 Online 쿠폰이 부착된, 도시락 인증샷을 찍어주세요!
4. 'GS 편의점 도시락 게시판'에 인증샷을 올려주세요!


사실 저 이벤트를 통해서 한정판 패키지를 추첨으로 증정한다는 것은 크게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편의점 도시락에 쿠폰이 있다는 사실이고, 그로 인해서 게임 오픈 초기에 유저들이 실제로 도시락을 많이 사먹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쿠폰 획득을 위해서.


오픈한 지 오래 된 게임이 아닌 경우에는 신규 유저의 유입도 많을 것이고,
외부 업체를 끼면서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하면 분명히 게임을 하면서 도시락을 먹으려는 유저들도 많을 것입니다.

또한 게임을 하는 유저가 주로 20대~30대 남성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결혼을 하지 않은 직장인 남성이 다수를 차지한다는 것이죠.

즉 그들에게는 GS도시락 홍보도 더불어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상품과 쿠폰을 연계한 이벤트 자체는 상당히 유효한 이벤트입니다만,
해당 이벤트가 적절한 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1. 연계 이벤트를 통해서 판매하는 상품이 과연 주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일 것인가
2. 이벤트 쿠폰과 제품 구매 가격에 대한 보상이 적절한 것인가


1번 사항에 대해서는 도시락이라는 제품이 주요 고객에게 매우 적절한 상품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고,
2번 사항에 대해서도 큰 불만 없이 유저들이 도시락과 쿠폰을 매우 잘 사용했다는 반응도 더불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이벤트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여태까지 게임을 오픈하면서 진행했던 이벤트로는 취지와 상품, 가격 구성, 고객 대상 선정이 매우 올바른 이벤트이며,
어느 하나도 큰 문제점을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한가지 안타까운 점은, 이 이벤트보다 더욱 좋은 이벤트가 글을 올린 현재까지의 시점에서도 거의 없었다는 것이고요.

앞으로 진행했던 이벤트에서는 높은 점수를 매길 수는 없었습니다.


과연 어떤 운영을 했길래 높은 점수를 매기지 못했는지.
앞으로 올릴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