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ntory

Notion 문서 너비(width)에 대한 고찰

기본적으로, Notion의 문서는 좁은 폭의 문서를 지원한다.

 

사실 처음에는 이러한 부분이 불편하게 느껴졌다. 

문서 전체 너비 사용을 지원하는데도 왜 좁은 너비를 기본으로 하는 것일까?

 

Notion을 사용한 지 3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이러한 부분은 항상 불편함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읽었던 책도 있었고, 관점을 바꿔서 생각해 보니 이해를 할 수 있었다.

관련된 글은 이미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으니 참고해도 좋을 듯.

 

https://onikaze.tistory.com/747

 

나는 진짜 글쓰기를 잘하나?

전에 다녔던 직장에서는 글을 쓸 일이 많이 없었다. 하지만 이 블로그에 썼던 글과 같이, 개인 블로그 활동을 많이 했었다. 운좋게도, 블로그에 썼던 글 덕분에 출판사에서 집필 제의도 오고, 책

onikaze.tistory.com

 

요약하면,

  • 글을 쓰는데 너무 많은 미사여구를 넣을 필요 없고
  • 필요한 말만 간추려서 가독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음

이런 내용인데, 

 

어쩌면 Notion도 이러한 사항이 반영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예를 들어서 Full Width를 사용할 경우, 문장을 길게 썼을 때 가독성을 확보하기 좋은 것은 사실이다.

반면에 Default Width를 사용할 경우, 문장을 길게 썼을 때 가독성이 좋지 않은 것도 역시 사실이다.

 

그렇다면 문장을 길게 쓰지 않으면 되는 것 아닌가?

 

그래서 최근에는 문서 작성 스타일을 바꾸려고 노력하고,

Notion의 Default Width로 문서를 작성하는 것도 그 일환 중 하나로 활용하고 있다.

 

기본 너비를 사용하면서 작성해야 할 문장을 줄이려고 노력해보자.

그러면 무의식적으로라도 문서를 더욱 간결하게 쓸 수 있을 것이고,

독자들의 가시성도 더욱 확보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어쩌면 좁은 너비를 기본 문서 규격으로 사용하는 것도 

더욱 문장을 간결하고 보기 좋게 쓰라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