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기술자료 검색 시 알아두면 좋은 상식

안녕하세요.

흔히들 개발자 또는 대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혹은 무언가를 만들거나 할 떄.

요즘은 인터넷 검색하면 다 나오니까 이제 그걸 토대로 참고하면서 만들고 하는 경우가 많죠.

혹은 책을 구매하거나요. 물론 예전만큼은 많이 사 보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서 제가 집필한 책이 잘 안팔리는 것일 지도 모르겠네요(물론 핑계입니다)

 

아무튼. 기술자료 검색이 엄청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예전같으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나 지식이 있으면 그걸 그냥 아무한테도 알리지 않거나,

혹은 내부 공개만 하고 외부에 공유하지 않거나.

그런데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이제는 자기가 개발한 소스를 자유롭게 올리고.

그것을 토대로 또 다른 좋은 소스가 개발되기도 하고.

 

사실 Python이 나온 지 30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AI, ML, DL 등의 분야에서 주력 언어로 사용되고 있는 이유도 결국은 오픈소스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이 주요 요인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결국 기술자료를 어떻게 검색하느냐가 중요하겠죠.

아무거나 마구잡이로 검색한다고 좋은 자료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요.

그래서 단계별로 그냥 정리 차원에서 써볼게요.

 

1. 검색엔진은 구글(Google)로 하라.

검색하려면 일반적으로는 검색엔진을 쓰겠죠?

일단 구글을 쓰는게 답입니다. 

다른 이유 없습니다. 가장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영어 보기 귀찮다고 한글로만 된 자료 찾는 분들 간혹 계시는데, 그거 아주 안 좋은 습관입니다.

그럴려면 개발도 하지 마십시요. 

영어와 관련된 부분은 어차피 아래에서 다시 설명할거지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일단 카카오, 네이버는 기술자료 찾는데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왜냐하면 말 그대로 원하는 결과 찾기가 거의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외자료는 거의 안나오고 국내자료 위주로만 나오기 때문에 풀(Pool)이 엄청 좁습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Google 사용하면 됩니다.

 

 

2. 검색 결과에 나타나 있는 사이트가 무엇인지부터 봐라.

이게 사실 일정 패턴이 있습니다.

크게 나누자면, 국내 자료가 많이 있는 검색 자료와, 국내 자료가 거의 없는 검색 자료로 구분됩니다.

 

국내 자료가 많은 건 어떤 걸까요?

정말 초보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자료이거나. 혹은 대중화되어 널리 사용되는 자료이거나.

그런건 진짜 자료가 많은게 맞기도 하고, 크게 어려운 부분을 다루지도 않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이럴 때는 국내 자료를 이용해도 됩니다.

 

다만 국내 자료나 해외 자료를 다룰 때 몇 가지 참고사항이 있습니다. 그 순서를 알려드릴게요.

 

1) 가능하면 공식 홈페이지를 적극 권장한다.

예를 들어서 말이죠. Django 기본 튜토리얼 예제가 보고 싶다거나. 아니면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한국어 홈페이지 등이 대표적인 페이지가 되겠죠.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명이 잘 나와 있으면 거기서 이미 모든 원하는 결과는 다 나온겁니다. 게다가 공신력도 높기 때문에 신뢰도가 엄청 올라가고요. 더 찾을 필요조차도 전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Visual Studio에서 Django를 사용하고 싶어요.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을 해요. 

 

공식 홈페이지라고 할 만한 곳은 어디일까요.

- VS Code 공식 홈페이지

- Django 공식 홈페이지

 

아마 둘 중의 하나에서 자료를 제공한다면 최상이겠죠.

 

검색어 첫 결과 볼까요? 

code.visualstudio.com > docs > tutorial-django

라고 써져 있습니다.

 

진짜 VS Code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뤘네요?

그럼 거기서 사실상 끝났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영어로 되어 있죠? 국내 한글 자료가 많고 유무는 상관 없이 공식 홈페이지에 영어로 된 문서 몇 개 나옵니다.

그래도 가능하면 영어로 된 것 보세요. 번역이 귀찮은거 다 아는데, 정확도가 확실히 엄청 높습니다.

만약 저 페이지가 영어가 아니라 한글이였다면 금상첨화지만, 안 그런 사이트들이 더 많긴 합니다.

 

2) 공식 홈페이지로 부족하면 Github를 선택해라.

맨 위에서 말했죠. Python이 오픈소스라고 계속 발전하는거라고.

그러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오픈소스를 공유하는 곳은 다름아닌 Github입니다.

 

옛날에는 소스포지(SourceForge)를 사용 많이 했었는데 이미 그건 사장된지 오래고. Github에 왠만한 자료 다 있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아주 고급자료나 범용적이지 않다몬 그마저차도 찾기 어렵겠죠.

 

검색 엔진에서 원하는 검색결과가 나온 다음 Github 링크가 있는 페이지를 선택하면 되겠죠.

 

개인이 만든 것이 대부분이긴 한데, 직접적인 결과물이 있고, MD파일(MarkDown)을 사용해서 가독성을 보장하면서 요약해서 잘 보여주므로 공식 홈페이지는 아니여도 신뢰도 역시 꽤 높은 수준입니다.

일단 믿고 들어가면 됩니다.

 

3) 다음은 블로그 위주의 게시물을 선택해 보자.

기술자료는 해외 자료가 많기 때문에, 해외쪽이 좋은 자료가 많긴 합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던것처럼, 범용화되거나 쉬운 것 같은 경우는 국내에도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검색하려는 것이 기초자료인지, 아니면 디테일한 기술자료인지 정도는 파악할 수 있으므로 국내 자료를 보는 것도 경우에 따라서는 괜찮습니다.

 

블로그 선택에도 규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일반적으로 좋은 지 순서를 써볼게요.

- 개인 도메인을 가진 블로그

- medium 등의 기술블로그를 전문으로 하는 블로그 업체

- github.io로 끝나는 블로그

- 티스토리

- 네이버

 

위에 쓴건 순서대로가 맞습니다. 물론 저게 정답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검색했을 때 어떤 것이 더 퀄리티가 높겠느냐는 아마 이 정도이지 싶습니다.

 

그런데 왜 저 순서일까요?

 

(1) 개인 도메인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는 그만큼 전문성에 자신감이 있다는 뜻입니다. 신뢰도가 가장 높겠죠?


(2) 기술블로그 전문 업체는 국내에는 아예 없습니다. 해외에만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구글로 검색하게 되면 Medium을 포함한 기술 블로그 게시물을 검색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최근에는 국내 전문가들도 이들 기술 블로그를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해외 기술 블로그에서 한글로 된 전문 자료도 심심치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github.io로 끝나는 도메인은 Github Page 블로그입니다. Github Page는 개인이 한땀한땀 흘려서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기술자료를 Github에 주로 올리는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적어도 Github에 자료 올리고 그러는 사람이라면 최소한 기술 지식은 어느 정도 갖춰졌다고 봐도 되겠죠?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4) 그 다음은 Tistory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국내의 기술자료를 올리는 사람들은 옛날부터 티스토리를 많이 이용해 왔으며, 카카오에서 인수한 이후로도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5) 결국 네이버 블로그는 우선순위가 가장 떨어지겠죠? 네이버 블로그는 심지어 제한사항도 많기 때문에 SEO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도 기술자료를 올리는 사람들이 네이버를 이용하지도 않는 추세입니다.

 

4. Stackoverflow


이제 마지막으로 이용하는 곳이 Stackoverflow입니다. 물론 마지막이라고 해서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단지 위에 언급된 곳보다 우선순위가 떨어질 수 있을 뿐이죠.
놀랍게도 구글 검색엔진에서 기술자료를 검색할 때에는 가장 많이 최상단에 검색 결과로 나타나는 곳이 바로 이 Stackoverflow입니다. 내용은 거의 다 영어로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공식 홈페이지의 레퍼런스나, 혹은 전문 블로그 게시물 등이 없을 경우에 결국 이용하게 되는 곳이라고 보면 되지만, 말 그대로 검색어 최상단에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바로 누르고 들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로 기술자료 관련 질의응답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응답 내용을 보면 의외로 쓸만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쓸만하지 않은 답변들이 많이 있긴 하지만, 개중에 건질만한 것이 있기 때문에 역시 사람들이 많이 드나들지 않나 싶습니다.


5. 기술자료 검색은 첫 페이지만

구글 검색은 네이버와는 다르게, 특정 사이트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하게 되면 해당 기술자료를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관련성이 높고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 위주로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물론 첫 번째 결과가 Stackflow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첫번째 결과만 클릭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는 없으나, 첫 페이지 내에 있는 모든 게시물 정도를 검토할 필요는 있습니다.

다만 원하는 결과가 첫 페이지에서 없을 경우에는, 2번째 3번째 페이지의 게시물을 검색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낭비가 맞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키워드를 다르게 입력해서 재검색을 하는 것이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특정 단어가 꼭 들어가야 한다면 따옴표를 써서 나타낼 수도 있고, 추가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검색 결과에 대해서 많은 페이지를 검색하는 것보다는 검색 키워드를 바꿔가면서 첫 페이지만 검색하는 것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확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6. 검색 키워드는 영어 위주로


앞서 말했듯이, 국내보다는 해외쪽에서 더욱 좋은 기술자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키워드도 영어로 검색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좋습니다. 특히 영어로만 검색해도 관련자료나 웹페이지가 한글인 페이지가 있다면 그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검색에 있어서도 불편함은 없을 것입니다.


결국은 기술자료를 검색하는 것도 위 순서에 따라서 검색을 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만, 물론 저것이 항상 정답은 아닙니다. 
검색 유형에 따라 원하는 게시물이 나타날 가능성도 달라질 수도 있고, 천차만별이기 때문이지요.

다만 대학교 대학원 회사를 다니면서 수많은 자료를 검색해보고, 관련된 기술도 습득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은 방식을 참고해서 검색한다면 더욱 좋은 자료를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같이 공유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써 보는 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