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Development

AWS EC2 (Ubuntu) 구축 및 접속

이번 글에서 다룰 부분은 AWS(Amazon Web Service)에서의 Python 설치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AWS에서 Python을 설치하는 것은 자습서 상에서 매우 잘 나타나 있지만, 여러 페이지를 옮겨다니면서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제 블로그에서는 옮겨다니는 번거로움을 줄이는 대신, 연재글의 형태로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AWS의 VPC 네트워크 구축, IAM 서비스, S3 Storage 서비스 구축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 AWS Console 수행을 위한 계정은 이미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VPC, S3는 이미 구축이 사전에 되어 있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UTTY, XMING 미리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 링크는 왼쪽의 글자를 누르면 됩니다)


1. EC2 서버 구축

AWS Console에서 EC2 인스턴스를 생성을 위해 '인스턴스 시작'을 누릅니다.


Ubuntu Server를 실행합니다.

물론 운영체제는 다른 것을 선택해도 되지만, 저는 Ubuntu로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에 있는 모든 예제는 Ubuntu Server를 기준으로 합니다.



알아서 선택하시고 시작 누르시면 됩니다.

용량 및 요금 정책 관련 부분은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한번에 수행하기 위한 참고 게시물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부분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냥 확인하시고 시작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새로운 창이 나옵니다. 이거 꼭 하시기 바랍니다.

'새 키 페어 생성' 누르신 후, 키 페어 이름은 그냥 맘에 드는 이름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다 하셨으면 '키 페어 다운로드' 누르시기 바랍니다. 누르면 아래 예제 기준으로는 eb2key2.pem이 생성됩니다.

다운로드를 다 하셨으면 인스턴스 시작을 누르고 대기합니다. 한 5분 이내로 생성 완료가 됩니다.



2. EC2 서버 접속

AWS EC2 서버 접속은 Putty를 통해서 접속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접속은 어려우며, Putty로 접속할 때 Authentication을 위한 Private Key 파일을 넣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애서 다운로드 했던 키 페어 파일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그러나 다운로드된 파일은 pem파일이기 때문에 putty에서 넣는 것은 안되며, PUTTYGEN을 통해서 pem파일을 ppk 파일로 변환해줘야 합니다.


PUTTY를 미리 설치하셨으면, PUTTYGEN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Load Private Key에서 위에서 다운로드받은 eb2key.pem을 로드합니다.

Load 창에 'ppk' 파일만 보이므로, All files로 바꾸면 됩니다.


Save Private Key 누른 후 자기 맘에 드는 이름으로 저장. 저는 my-prv-key.ppk로 저장했습니다.


아마 이 단계까지 완료하고 5분 정도 지났으면 서버 구축이 완료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접속을 하겠습니다.

접속하려면 주소를 알아야겠죠?

아래 사진에서는 제가 서버를 몇 개를 가동하느라 여러 개가 나오지만, 체크된 서버가 예제에서 생성된 서버입니다.

아래 주소에서 보시면, 퍼블릭 DNS(IPv4)라고 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접속 Domain입니다.

(ec2-13-124-222-178.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


이제 PUTTY로 접속을 합니다.

먼저 Host Name은 ubuntu@ec2-13-124-222-178.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 형태로 입력합니다.


다음은 Connection - SSH - Auth로 갑니다.

아래로 가면 Private Key file for autnehtication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 아까 위에서 생성했던 my-prv-key.ppk 파일을 넣으면 됩니다.


다음은 Connection - SSH - X11로 갑니다.

여기에서 Enable X11 forwarding을 체크해주시고, X display location을 'localhost:0'으로 입력해줍니다.

이 부분을 설정하는 이유는, Python 프로그래밍을 통한 웹서버 가동 시 브라우저로 조회를 해야 하는데, 브라우저 조회 테스트를 위한 GUI를 설정해주는겁니다.

맨 위에 언급했듯이 XMING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XMING을 통한 GUI를 띄우기 위한 설정으로 보시면 되고, 해당 부분이 필요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그냥 '예' 하면 됩니다.


이제 접속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이상 첫번째 글을 마치고 다음 글에 이어서 CLI 설치 및 Python 설치작업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