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장마 마케팅

영남일보 기사부터 링크하겠습니다.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70708.010120802560001




사진출처: 영남일보



기사 내용은 세 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에어컨과 제습기 매출의 큰 증가에 따라, 제습기, 건조기에 대한 프로모션 강화 활동을 하고 있다.

2. 장마철 패션아이템에 대한 인기도 늘어나고 있다.

3. 비가 내리면 할인해주는 행사도 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은 제가 봤을 때에는, 굉장히 긍정적인 장마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하나씩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어컨, 제습기 매출 증가에 따른 프로모션 강화


날씨가 더워서 에어컨과 제습기 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러나, 에어컨과 제습기를 판매하는 업체가 한 두 업체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심지어 같은 제품이라고 해도 백화점/아울렛 등 판매 매장이 여러 곳일 경우 이들 매장끼리의 경쟁도 존재합니다.


에어컨과 제습기는 냉정하게 말하자면, 성능과 기능 측면에서는 거의 동일하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프로모션 활동을 해야 합니다.

상품권 또는 사은품 증정 등의 프로모션 활동.


한창 잘 나갈 때 타 경쟁사 또는 타 매장보다도 매출을 많이 올리기 위해서는 그만한 노력이 필요한 법이고,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유치에 힘쓰는 것은 매우 기본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출처: 영남일보




2. 장마철 패션아이템


기사에서는 판쵸우의, 레인부츠, 방수 스피커 등의 전자제품 또는 패션의류를 그 예제로 들었습니다.

사람들이 장마철이라고 과연 집 안에만 틀어박혀서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을까요? 그럴 가능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밖에 나가고. 돌아다니고. 혹은 여러 가지 제품을 사용도 해 보고.

기왕이면은 장마철에 최적화된 무언가를 입고 무언가를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많을 것입니다.


이젠 장마철이라고 우산만 쓰고 다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몇 년 전부터 레인부츠는 이미 대세 패션아이템이 된 지 오래고,

단순히 비를 피하는 우의가 아닌 패션우의를 쓰고 다니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사진출처: 스타일밀크



앞으로도 더욱 많은 제품들은 등장할 것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기후 변화는 점점 더 예측 불허의 시대가 올 것이고, 그렇다면 예측 불허한 기후 변화에 맞춰서 사람들이 입거나 들고다닐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것이라 해야 할까요.


상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것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3. 비가 내리면 할인도 한다.


비가 오면 고객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무래도 이동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비가 온다고 고객이 줄어들었다고 그냥 손놓고 가만히 있을 회사가 과연 어디있을까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비가 오면 할인을 하면, 오히려 비가 오더라도 매출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많은 업체가 이런 기본적인 방법을 모르고 하지 않았을까요. 그렇진 않을 것입니다.

회사 측에서는 할인으로 인한 순이익이 줄어드는 것도 당연히 감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분석을 통해서 날씨에 따른 할인행사를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1. 비가 왔을 때의 매출 규모와 비가 오지 않았을 때의 매출 규모 간의 차이

2. 인하률에 따른 예상 증가 고객수와 할인으로 인한 순이익 감소 간의 차이


그 외에도 여러가지 요인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현상 파악은 결국 빅데이터가 그 기반이 될 수 있겠죠.

수많은 사례를 다양하게 분석하고 패턴을 분석해서 어떤 할인행사를 언제 하는 것이 가장 매출과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겠는가.




지금 대구백화점 프라자점 등에서 하고 있는 이러한 장마에 따른 할인마케팅은 

실험단계일 수도 있고, 재고 처리를 위한 하나의 포장 마케팅일 수도 있고, 아니면 철저히 분석되어서 내놓은 방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무엇인가에 의미를 부여하기 보다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매출과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 수많은 기업은 항상 노력하고 있고,

그 중심에는 고객에게 어떻게 조금이라도 더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까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나무위키, 대구백화점 프라자점





마케팅의 최종점은 결국 고객입니다.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방식은, 결과적으로는 고객과 회사 양 측 모두에게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