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9) - 운영 대응능력 실태 #1

2017/06/08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6) - 백일장 이벤트

2017/06/08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7) - 밸런스 문의

2017/06/22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8) - 잠수함 패치


19편입니다.


18편까지는 주로 오픈 이후로 시간단위 별로 과연 어떤 식으로 게임 운영이 이루어졌는가를 짚어보았습니다.

사실 아직 모든 사례연구가 끝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더 짚어보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2017년 3월~5월 동안에는 3월 이전과 비슷한 운영형태가 반복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굳이 재반복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6월 중 굉장히 안좋은 사태가 일어났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짚어볼 예정입니다만, 조금 더 정리한 후에 따로 언급을 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다루는 것은 한 게임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는가를 나타내는 글이 아닙니다.

하나의 게임을 샘플로 잡고, 해당 게임에 대한 마케팅 및 고객관리 능력이 어떠한가를 사례연구를 하는 글입니다.



사진출처: 게임마케팅코리아






게임 운영과 관련된 사항은 마케팅 측면에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운영을 잘 하는 게임이 고객을 유지하고 늘려나갈 수 있고, 운영을 못 하는 게임은 고객이 떨어져나가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발을 잘 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개발과는 별개로 운영을 올바르게 하지 못한다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임 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기업의 제품 출시 및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대응 전략이나 계획, 프로세스는 철저하게 수립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이 게임은 그러한 점이 굉장히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글을 시작으로 해서 어떠한 잘못된 운영을 하고 있는지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6가지 세부 주제를 가지고, 게임 운영자들이 운영능력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게임 운영에 대한 제대로 된 매뉴얼이나 가이드가 있는가? No
2. 게임과 관련하여 유저들이 궁금한 것을 친절히 알려주는가? No
3. 특이사항이나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사전 통보하고 대비할 수 있게 하는가? No
4. 소통을 잘하는가? No
5. 이벤트 진행을 잘하는가? No
6. 게시물 관리를 올바르게 하는가? No


그 외에도 몇 가지가 더 있을 수 있겠지만, 일단은 이 정도로만 언급하겠습니다.
그러면 대체. 위 6가지 사항이 왜 No인지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게임운영에 대한 메뉴얼과 가이드.

놀랍게도, 조조전온라인 공식카페에는 '게임 가이드'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우리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카페북이라고 되어있네요.
페이지 하나를 들어가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어떠한 설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세부 페이지에 가면 설명이 있긴 있습니다.


다만, 작성일시가 2016년 10월로 되어 있어서 현재 게임을 하려는 분들께는 유용한정보라고 보기는 어렵겠지요.


그래서 한번 페이지 수정을 해 보겠습니다.






택도 없습니다. 카페스탭이 아니면 수정조차 못합니다.

물론, 카페 운영자만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한 날인 2016년 10월 6일에만 몇몇 글만 있고, 몇몇 글은 아예 내용도 없고.
오픈한 지 9개월이나 되었는데도 전혀 관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 게임을 새로 하려는 유저들이나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무슨 생각을 할까요.
제대로 알려줄 생각이나 있는건가. 아마 전혀 없을 것입니다.

심지어, 만약에 오픈할 당시 저 가이드북이 제대로 작성이 되었다고 가정하더라도,
현재 시점에서는 너무나도 많은것이 바뀌었기 때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모바일게임은 이런 형태가 많습니다.
PC게임같은 경우는, 공식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홈페이지 내 가이드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접하고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게임은 네이버 카페로 공식 홈페이지로 지정까진 하였으나, 메뉴얼 작성을 위한 노력조차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다른 게임이 하지 않았다고 해서 조조전온라인 역시 가이드북조차 황량한 빈 페이지만 있는것이 과연 올바를까요.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조조전 온라인의 각종 정보를 알기 위해서 여러 가지 경로를 접하게 될까요.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팁 게시판.



팁게시판은 총 5개가 있으며,
작성 시점인 2017년7월4일 14:50분 기준으로 살펴보면,
전체 게시물 수는 무려 4,815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물론 팁이라고 하기 어려운 글들도 있고, 유저들이 게임하면서 얻어낸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글이 대부분이지만,
일부 글 중에는 기본 가이드로 명시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팁으로 올린 글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과연 그것을 올바르다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닐 겁니다.
(심지어 더 많은 팁을 올려달라고 백일장 이벤트까지 연 것은 역대급 가관이였습니다)


둘째. 조조전 인벤.



굉장히 잘 나와있습니다.
심지어 최신정보는 업데이트해서 갱신까지 할 정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조조전 인벤을 들어가는 이유도 정보가 나와있는 유일한 페이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벤 자체는 원래 저러한 유용한 게임정보를 제공하는 하나의 커뮤니티 기업체이고,
그저 본업에 충실하여 페이지를 작성하고 갱신할 뿐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루지 못한 정보를 인벤에서 보는것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 정보조차도 인벤에 가서 본다는 것을 올바르다고 할 수 있을까요.


셋째. 인게임 도움말.


이 게임 내에는 인게임 도움말이 곳곳에 있습니다.
'?' 라고 써진 것을 누르면 설명하는 정도로 나타나 있습니다.

솔직히 이것은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조금 더 부연되는 설명이나 그런 것이 있어야 하는데 없는 도움말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연합이라는 이번에 새로 생긴 컨텐츠의 인게임 도움말을 보겠습니다.




연합원들의 정보를 알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누적 기여도는 어떤 식으로 산출되는지, 전투력은 무엇인지, 직위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그런 것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습니다.

모든 인게임 메뉴얼은 전부 다 그런 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조조전온라인에 대한 운영의 첫번째 문제에 해당하는, 매뉴얼 및 가이드에대한 내용이였습니다.

글이 길어서 다시 요약을 하자면,

1) 가이드북이라는 페이지는 있으나, 전혀 쓸모가 없다.
2) 조조전 정보 획득을 위한 곳으로 팁게시판, 인벤, 인게임메뉴얼 등이 있다.
3) 하지만 조조전온라인의 운영진들은 매뉴얼을 올바르게 제공하려는 의지가 많이 부족한 것을 발견하였다.

이렇게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자. 조조전 온라인 운영진들의 또 다른 운영 이슈는 과연 어떤 내용일까요.
다음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