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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게임 개발 - #1. 유장런(劉璋 Run)

게임 개발 실습에 들어간지 벌써 3일차.

역시 제 예상과 다르지 않게 도구 사용법만 숙지하고, 원래 알고있던 C# Script만 적절히 넣어주니 게임 하나 뚝딱 나오는군요.


2017/11/21 - [Onik Lab./Unity3d] - Unity 2017.2 버전으로 개발하기



물론 책에 있는대로 예제 따라해봤지만,

처음 해보는것인데도 불구하고 큰 어려움 없이 모든 것을 다 이해하면서 구현했습니다.


실습에 사용된 예제는 다음 책을 참고했습니다.

유니티 게임 제작 입문
국내도서
저자 : 아스나 고지 / 김성재역
출판 : 길벗 2015.05.29
상세보기



유장런(劉璋 Run) 실제 구현 영상


책에 있는 예제는 물론 이와 동일한 예제는 아닙니다.

책에서 제공하는 유니티 게임 개발을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앵무새같고, 응용도 안되고.

어떤 것을 만들 지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면, 이를 이해한 다음 저만의 독창적인 게임으로 탈바꿈하면서 만들어야 진정한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책에서 제공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을 만듭니다.

2. 바닥 타일을 만듭니다.

3. 중간에 구멍이 있고, 마우스버튼을 눌러서 점프를 하면서 앞으로 이동하고 구멍에 빠지기 전까지 이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걸 다음과 같이 개조했습니다.

1. 공 대신 '유장'이라는 삼국지 장수의 캐릭터 이미지를 넣었습니다.

2. 바닥과 구멍의 간격을 Random값으로 두었습니다.

3. PC용 게임이 아닌 안드로이드용 게임으로 완전히 최적화시킨 후, 터치를 눌러서 점프하도록 하였습니다.

4. 스코어를 표시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 후 화면에 나타냅니다.

5. 초기화면을 만들어서 누르면 시작, 끝나고 나면 다시 초기화면으로 이동하도록 했습니다.

6. 캐릭터가 구멍에 빠지면 'Game Over'라는 자막을 나타내도록 했습니다.


1,2,4,5,6번은 책에 있는 다른 예제의 일부 기능을 참조해서 응용하면 쉽게 구현가능합니다.

3번은 책에는 없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터치 이벤트를 Unity3d reference를 참고해서 넣은 겁니다.


프로그래밍 학습은 이런 식으로 해야 스스로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제공하는 것은 여러 가지 기능과 도구 사용법 등을 알려주는 것이며, 물고기를 잡으면서 잡는법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학습하는데 있어서 물고기를 잡기만하고 잡는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다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예제를 실습해보고 만들면서.

무엇을 알려주려고 하는지 맥락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나만의 프로그램으로 개조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이 점은 게임 개발 또는 신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nity3D 사용한지 3일밖에 되지 않았습니다만,

기본적인 이해도를 가지고 수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를 활용하니 

생각보다 빠른 시간에 기본적인 게임 하나는 나올 수 있게 되었네요.


세상 많이좋아졌습니다.


다음엔 또 다른 예제를 가지고 응용해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보고,

이를 통해서 Unity3D 게임개발에 대한 이해도를 더욱 높여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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