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09-19)/ETC

블로그 본격 운영 9개월.

작년(2016년) 10월말부터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한 이래로, 벌써 9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주제는 참 다양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시사나 최신 뉴스 등의 주제로 글을 올리다가, 이것이 제가 갈 길은 아니라고 판단했었습니다.

그리고 기술 전문 블로그로 거듭나기위해서 예전에 운영했던 티스토리 블로그로 다시 돌아오게 됐었습니다.




벌써 10월 16일에 올렸네요.



그 이후로, IT와 관련된 소식과 제 생각을 전하는 식으로 블로그 운영을 다시 하게 되었고,

인공지능 기술의 중심에 있는 Machine Learning을 위해서 R Programming 공부에 대한 내용도 꾸준히 올렸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회사에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올바르다고 보기는 어려운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집에서라도 Machine Learning에 대해서 연구하고 그러려고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았습니다.



작년 12월 말을 끝으로, R프로그래밍 및 Machine Learning에 대한 연구는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참으로 안타깝지만, 현실은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대신에 책을 보고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분야를 알아보고자 했고, 그런 와중에 IT 마케팅이라는 부분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우리나라는 IT 기반의 Online Marketing을 하는 기업이 많이 있지만, 기존의 고전적 마케팅에 아직도 목매여서 새로운 트렌드를 따라가지도 못하는걸 알게되었죠.


그런 것을 깨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에 대한 기초 이론부터, 사례연구까지 진행을 하게 되었고, 최근까지도 그러한 부분은 계속되었습니다.

어찌되고 보면, 제가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이나 발전적 마케팅 방향을 통해서 향후 기업의 비전까지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2017/06/24 - [Marketing/General] - 치킨값 논란, 유통 프로세스 및 수익구조 요약




현 상태를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대안도 제시해보고.

무엇이 잘못되고 있고, 앞으로 어떤 방향이 있을 것인가.


앞으로도 아마 이러한 부분의 연구는 계속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산업이라는 것이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최신 트렌드에 적응을 못하는 곳이 많은 것도 사실이고.

고착화된 구조에서 벗어나서 보다 사용자 중심으로 접근할 수 있는 쪽으로 나아가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고.


제 입으로 말하긴 뭐하지만, 그나마도 우리나라의 산업구조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블로그로 거듭나아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IT 소식은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IT에 대한 기사나 여러 가지 이슈를 보면서, 제가 바라보는 관점에서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다 정도로 하고 있고.


다만,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기 시작하면서 최근들어서 블로그에 글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여러가지를 한꺼번에 하려고 하다보니까 쉽지 않은 부분이 있고, 기존 직장에서의 업무량도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결국 앞으로는 제 자신에 대한 스케쥴 관리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할 것인가가 제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합니다.




제가 사실 글 쓰는 재주가 그리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글을 쓰는 것을 취미로 두게 되었고, 그 와중에 많은 일들도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관련된 주제가 바뀌기도 했지만, 그래도 큰 틀에 벗어나지 않은 채로 9개월간 블로그를 운영했던 것으 소득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글로 준비 많이 해서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evious (09-19)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 진행상황  (0) 2017.12.06
세상엔 쉬운일이 없다  (0) 2017.11.30
간단한 게임 개발 - #1. 유장런(劉璋 Run)  (0) 2017.11.23
김성근이 경질이라고요????????????  (0) 2017.05.23
앞서서.  (0) 2017.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