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ntory/IT Marketing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6) - 백일장 이벤트

2017/05/26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1) - 밸런스 패치 #1

2017/05/30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3) - 건의사항 반영

2017/05/30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4) - 군주의 밤

2017/06/03 - [Marketing/Series]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5) - 밸런스 패치 #2


열 여섯번째 글입니다.

다시 이벤트 이야기로 넘어왔네요.


이벤트 관련해서는, 초창기 오픈이벤트가 어떤것이 있었다를 다루었고,

2016년 12월말에는 설문조사이벤트, 2017년 1월에는 군주의밤 이벤트 등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2월 두번째 밸런스 패치는 사실 상당히 많은 문제를 안겨다줬습니다.

그래서 유저들 사이에서 반응이 전혀 좋지 않은 상태였고, 조조전온라인이라는 게임에대한 신뢰를 많이 잃은 듯 싶어요.


그런데 여기에 불을 지필 만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백일장 이벤트였는데요.


먼저 내용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GM소교입니다.


군주님만의 삼국지조조전 Online 공략법을 공유해주세요!
군주님의 공략이 다른 군주님에게 큰 도움이 될 거에요! >_< 

[삼국지조조전 Online 백일장]

■ 이벤트 기간: 03월 07일(화) ~ 03월 14일(화)

■ 이벤트 선물: 추첨을 통해 35명에게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조조상 5명: 1인당 [보물상자 교환권 100장/300공적/5,000금전/허가서 3종 각 2장] !!!
육손상 10명: 1인당  [보물상자 교환권 60장/100공적/2,000금전/허가서 3종 각 1장] !!!
소교상 20명:  1인당 [보물상자 교환권 40장/50공적/1,000금전] !!!


■ 당첨자 발표: 03월 17일(금)

■ 이벤트 참여 방법
1. 삼국지조조전 Online 게임 공략과 팁을 작성해주세요! (주제: 일반, 섬멸전, 천리행, 연의)
2. 백일장 게시판에 군주님의 공략을 등록해주세요!
3. 게시글 제목에 [국명]을 꼭 넣어주세요!


------------------------------------------------------------------



도대체 이런 이벤트는 왜 하는 것일까요?

그 의도를 전혀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게임이 오픈한 지 5개월이 된 시점에서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좋은 공략을 많이 공식 홈페이지에 올리기도 했고,

그런 과정에서 많은 정보를 습득을 해 나가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의 팁이 부족했다고 생각했던 것일까요.

아니면 정작 게임 오픈은 해놓고 게임 정보를 거의 알려준 적도 없었으면서 유저들한테 팁을 더 올리라고 부추겼던 것일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전혀 이해를 할 수 없는 이벤트였습니다.



심지어 기존에 좋은 팁이나 정보를 올려주셨던 분들을 대상으로는 어떠한 혜택조차도 전혀 제공하지 않은 채,

이벤트 기간에 별도의 게시판에 글을 올린다는 것은 기존에 아무런 보상없이 팁을 제공해준 유저를 기만했던 행위라고 봐도 좋습니다.


(사실 저것도 처음에는 별도 게시판이 아닌 기존의 팁 게시판에 정보를 올려놓으라고 했다가 반발이 심해서 옮긴것이기도 했습니다.)



이쯤되면, 과연 저 게임을 서비스하는 기업이 유저들을 생각하는 기업이 맞는지가 엄청나게 의심스럽다고 볼 수밖에는 없습니다.

오히려 아무것도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낳았기 때문입니다.



이벤트라는 것을 할 때에는 적절한 보상을 통해서 유저들이 더욱 게임에 몰입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해주는 것이 마땅한데,

유저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를 전혀 예상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이런 이벤트가 나왔던 것입니다.


조조전 온라인에 대한 운영을 담당하는 기업은 게임을 개발한 띵소프트(Thingsoft)가 아닌, 넥슨네트웍스라는 별도의 CS 전담 회사입니다.

CS전담회사에서 운영하는 이벤트가 고객을 눈꼽만큼도 생각 안하고 기획을 했다는 것은 넥슨네트웍스의 운영력 수준을 알 수 있기도 하는 척도이지요.



결국 저 이벤트는 일주일만에 종료되었지만, 유저들의 호응은 커녕 지탄만을 받고 끝낸 최초의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게임 마케팅을 할 때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으로는 유저들의 예상반응을 사전에 분석을 하고 내놓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것조차 되지 않는 기업은 온라인 마케팅을 떠나서 기본적인 마케팅에 대한 자세조차 되어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절대 그런식으로 하면 안됩니다.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