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09-19)/Sports

오랫만에 쓰는 유로파 이야기

48강 마지막라운드를 앞두게 되었습니다.

A조 예측 빈도 - ☆☆☆★★ (예측이 어려움) (PAOK - 루빈카잔 예상)
이 조는 유로파리그 두번째 죽음의 조다. (첫번째는 I조)
PAOK(그리스)(11점), 루빈카잔(러시아)(10점), 토트넘(잉글랜드)(7점) 세 팀 전력만 보면
토트넘이 우위이긴 하나,
토트넘은 지금 3위이다. 게다가 토트넘은 UEFA보다 리그에 훨씬 초점을 두므로 전혀 신경도 안쓴다.
물론 그렇더라도 토트넘이 샴록 로버스(아일랜드)한테 질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안든다.

문제는 PAOK과 루빈카잔.
두 팀 전력만 보면 루빈카잔이 근소한 우위이나 PAOK은 비기기만 해도 자력으로 1위이다.
게다가 경기는 PAOK 홈이다.
그리고 루빈카잔은 PAOK한테 져도 크게 지지만 않으면 어차피 토트넘보다 골득실이 앞선다.
(루빈카잔과 토트넘은 맞대결 1:0, 1:0 으로 완전히 동일하며, 골득실은 +6, +1로 루빈카잔이 우위이다)

다만 루빈카잔은 원정경기이고, 토트넘은 샴록 로버스를 상대로 대승할 수도 있으므로
쉽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PAOK vs 루빈카잔 경기 예측이 정말 어려워서 별을 2개밖에 안줬다.

PAOK(무) vs 루빈카잔(무)
토트넘(승) vs 샴록 로버스(패)

B조 - 스탕다르 - 하노버96  각각 1위 / 2위 확정
스탕다르(벨기에) 11점, 하노버96(독일) 8점, 코펜하겐(덴마크) 5점.
그런데 스탕다르는 하노버96과 상대전적이 앞서며,
하노버96은 코펜하겐과 상대전적이 앞선다.
그러므로 어디가 이기고 지고 해서 승점 똑같아도 순위가 달라지는 일은 결코 없다.

C조 - PSV 아인트호벤 - 레기아 바르샤바 각각 1위 / 2위 확정
PSV 아인트호벤(네덜란드) 14점, 레기아 바르샤바(폴란드) 9점, 하포엘 텔아비브(이스라엘) 4점.
이 승점이면 더이상 설명할 것도 없다.

D조 예측 빈도 - ☆☆☆☆★ (정말 예측하기 어려움) (스포르팅 - 라치오 예상)
일단 스포르팅 리스본(포르투갈)은 1위 확정.
바슬루이(루마니아)와 라치오(이탈리아)가 승점이 똑같은데(6점) 바슬루이가 상대전적에서 앞섬.
취리히 vs 바슬루이, 라치오 vs 스포르팅 대결인데 이거 진짜 어떻게 될 지 모름.

취리히(스위스)가 탈락했기 땜시 바슬루이가 취리히 그냥 이기지 않냐 생각할 수 있는데 그게 그렇지 않음
왜냐하면 바슬루이는 취리히와의 홈경기에서 2:2 무승부를 거두었으며 이번엔 원정경기이고,
라치오는 홈경기인데다가 상대가 1위 확정한 스포르팅이기 때문에 스포르팅은 전력으로 임할리가 없음.

그래서 예측이 정말 힘들긴 하지만 전혀 의외의 결과로 예측해보면 다음과 같다.
취리히(승) vs 바슬루이(패)
라치오(무) vs 스포르팅(무)

E조 예측 빈도 - ☆☆★★★ (어느 정도 예측 가능) (스토크 - 베식타스 예상)
스토크(잉글랜드)(11점)는 베식타스(터키)(9점)한테 지지만 않으면 1위 확정. 
베식타스는 스토크한테 지더라도 디나모 키예프(우크라이나)(6점)와 골득실에서 4골이 앞서 있음
(참고로 베식타스 - 디나모 키예프 맞대결은 둘 다 1:0, 1:0 이므로 전적 우위가 전혀없음)
물론 디나모 키예프는 텔아비브(이스라엘) 상대로 떡실신 관광시켜서 골득실 뒤집을 수도 있긴 한데
(저번 리올 / 아약스 챔스 예선 결과처럼)
베식타스가 쉽게 질 것 같지 않음.
게다가 베식타스 역시 1위자리를 노리고 전력에 임하는데다가 홈경기라는 이점까지 있어서 유리함.
디나모 키예프가 진출할 가능성도 충분하지만 오히려 이건 1위싸움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전망해봄.

그래서 이 경기는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다.
베식타스(무) vs 스토크(무) 
디나모 키예프(승) vs 텔아비브(패)

F조 예측 빈도 -  ★★★★★ (볼 것도 없음) (아슬레틱 빌바오 - 잘츠부르크 예상)
아슬레틱 빌바오(스페인)은 이미 1위 확정.
잘츠부르크(오스트리아)와 PSG(프랑스)는 둘다 승점 똑같은데(7점) 잘츠부르크가 상대전적 앞섬.
문제는 PSG는 빌바오를 상대하고 잘츠부르크는 브라티슬라바(슬로바키아)를 상대한다는 점.
비록 원정이지만 잘츠부르크가 브라티슬라바 상대로 이길 것을 전혀 의심하지 않겠다.
따라서 PSG는 닭 쫓던 개 지붕쳐다보는 심정으로 그렇게 돈질을 하고도 탈락할 것 같다. ㅋㅋㅋ

브라티슬라바(패) vs 잘츠부르크(승)
PSG(승) vs 아슬레틱 빌바오(패) 

G조 예측 빈도 - ☆★★★★ (어느 정도 쉽게 예측) (메탈리스트 - AZ 알크마르 예상)
메탈리스트(우크라이나)는 이미 1위 확정.
AZ 알크마르(네덜란드)(7점) - 오스트리아 빈(오스트리아)(5점) 두 팀 싸움인데.
AZ는 메탈리스트 상대로 홈경기를 펼치고, 빈 역시 말뫼(스웨덴)을 상대로 홈경기를 펼친다.
메탈리스트가 1위를 확정했고, AZ 원정이라는 점을 들어서 AZ가 어느 정도 우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하며,
빈이 말뫼를 이기는 것이 유력하지만 AZ가 아마도 2위가 될 것으로 보임.

AZ 알크마르(승) vs 메탈리스트(패)
오스트리아 빈(승) vs 말뫼(패)

H조 예측 빈도 - ☆☆☆☆★ (정말 예측하기 어려움) (브뤼헤 - 브라가 예상)
여기는 죽음의 조는 아닌데 엇비슷한 세팀이 승점까지 거의 비슷해서 도저히 알 수가 없음.
일단 브뤼헤(벨기에)(10점) vs 브라가(포르투갈)(10점)이 1위를 놓고 다투는 대결이 되는데. 
이게 또 참 재밌는게 버밍엄(잉글랜드)(7점)도 이기면 브뤼헤 vs 브라가 패자랑 2위대결 할 수 있음.

참고로 버밍엄은 잉글랜드 챔피언쉽으로 강등된 팀인데 유로파에 진출한 아주 특이한 팀으로,
멤버 누수가 큰 편이 아니라서 유로파에서도 나름 선전을 하고 있다고 할까나.
버밍엄은 브뤼헤 상대로 앞서고, 브라가 상대로는 뒤지는 편이기 때문에
브뤼헤가 브라가 상대로 이기고 버밍엄미 이겨야만 버밍엄이 2위를 획득할 수 있어서 필사적인데.
브뤼헤와 브라가 대결만 봤을 때는 역시 예측이 힘들어서 어디에 점수를 주는게 쉽지 않다.
그렇더라도 브라가가 이기고 버밍엄이 이긴다면 극적으로 버밍엄은 살아남을 수 있다.
하지만 브뤼헤의 홈경기라는 점을 들어서 브뤼헤에 약간의 우세를 주고 싶다.

브뤼헤(승) vs 브라가(패)
버밍엄(승) vs 마리보르(패)

I조 예측 빈도 - ☆☆☆★★ (예측이 어려움) (AT마드리드 - 우디네세 예상)
여기가 바로 유로파 최강의 죽음의 조다.
AT마드리드(스페인)(10점)은 홈에서 스타드 렌(프랑스)(3점)을 상대해야 하고,
우디네세(이탈리아)(8점)은 홈에서 셀틱(5점)을 상대해야 한다.

렌은 탈락이 확정된 팀이지만, 저력이 뛰어난 팀이기 때문에 AT마드리드를 괴롭힐 것이다.
그렇지만 AT마드리드가 어떤 팀인가. 자국 리그보다 국제대회 성적이 더 좋은 팀 아닌가.
아마도 AT마드리드는 렌을 이길 것으로 유력해 보인다.
문제는 우디네세 vs 셀틱인데.. 이게 사실상 단두대 매치라고 볼 수가 있다.
일단은 우디네세가 훨씬 유리하다. 세리에A에서도 엄청 선전하고 있으며, 비기기만해도 진출이고.
하물며 홈에서 경기를 하게 된다.
셀틱이 진짜 참 안된게.. 성용이 두리형이 열심히 뛰고는 있는데 하필 걸릴게 없어서 
최강의 죽음의 조에 걸리나 싶은 생각까지 든다..;;; 게다가 마지막 원정에서는 무조건 이겨야 한다.
하지만 셀틱이 그렇게 허접한 팀은 아니기 때문에 정말 예측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마음만 같아서는 셀틱이 이기는 쪽으로 하고 싶지만 내가 도박사라면 셀틱에 베팅은 안할 거다..;

AT마드리드(승) vs 스타드렌(패)
우디네세(승) vs 셀틱(패)

J조 예측 빈도 - ☆☆☆☆★ (정말 예측하기 어려움) (샬케04 - 라르나카 예상)
이거 진짜 예측 대박 어렵다. 별 10개 만점으로 해도 1개를 주고 싶을 정도다.
일단 샬케04(독일)는 1위가 이미 확정이고.
현재 2위가 마카비 하이파(이스라엘)(6점)이긴 한데, 샬케04와 나머지 세팀 실력차가 너무 나서
샬케04가 후보로 마카비 하이파랑 상대해도 질 것 같은 느낌은 안든다(무승부면 모를까)

그런데 변수가 있다면 슈테아우아(루마니아)와 라르나카(키프로스)(둘다 5점)가 무승부로 끝나고
마카비 하이파가 지면 세 팀다 승점 6 - 6 - 6. 이랬을 때 전적은 마카비 하이파가 우위가 된다.
즉 사상 초유의 피튀기는 2위싸움이 될 가능성이 무지 높다. (2위가 4위하고 승점이 같다니 세상에나)

그렇다면 슈테아우아와 라르나카 경기로 시선을 돌려보자. 
이미 두 팀 간의 맞대결은 라르나카 홈에서 1:1 무승부 기록. 실력조차 엇비슷한 두 팀이다.
이번 대결은 슈테아우아 홈이고, 라르나카는 최근에 레온 플레밍스(전 아인트호벤, 페예노르트 감독)이
감독으로 임명되었음. 너무나도 예측하기 어려움.

그래서 이번 예측은 D조와 마찬가지로 전혀 의외의 변수를 두고 다음과 같이 예측한다.
마카비 하이파(무) - 샬케04(무)
슈테아우아(패) - 라르나카(승)

K조 예측 빈도 - ★★★★★ (볼 것도 없음) (트벤테 - 풀럼 예상)
트벤테(네덜란드)는 이미 1위 확정.
풀럼(잉글랜드)(7점)은 현재 2위이며 상대인 오덴세(덴마크)를 상대로 홈에서 경기함. 
풀럼이 오덴세에 비해서는 전력이 훨씬 우위이며 원정에서도 2:0으로 발라버렸음.
비스와 크라쿠프(폴란드)(6점)는 안타깝게도 탈락의 고배를 마셔야 할 듯.

비스와 크라쿠프(무) - 트벤테(무)
풀럼(승) - 오덴세(패)

L조 예측 빈도 - ★★★★★ (볼 것도 없음) (안더레흐트 - 로코모티브 모스크바 예상)
슈투름 그라츠(오스트리아), AEK 아테네(그리스) 경기는 논외로 하고.
안더레흐트(벨기에)(15점)와 로코모티브(러시아)(12점) 두 팀 간의 1위 싸움이 관건이다.
마침 딱 맞대결인데. 전력 자체는 안더레흐트가 근소하게 우위이며 안더레흐트 홈이기까지 하다.
게다가 안더레흐트는 1골차로 패해도 조 1위 확정이다. 
그래서 안더레흐트는 여유롭게 하고 로코모티브 모스크바는 사력을 다해서 하겠지만 큰 변수는 없다.
안더레흐트가 만약 이기면 6전 전승이 됨.

안더레흐트(승) - 로코모티브 모스크바(패) 



이렇게 됐을 때. 유로파 32강은 다음과 같이 짜여진다.

시드1
맨시티(ENG), 맨유(ENG), 올림피아코스(GRE), 발렌시아(ESP)
스탕다르(BEL), PSV아인트호벤(NED), 스포르팅리스본(POR), 아슬레틱 빌바오(ESP), 메탈리스트(UKR)
샬케04(GER), 트벤테(NED)

PAOK(GRE) - 루빈(RUS) / 스토크(ENG) - 베식타스(TUR) / 브뤼헤(BEL) - 브라가(POR)
AT마드리드(ESP) - 우디네세(ITA) / 안더레흐트(BEL) - 로코모티브 모스크바(RUS)


시드2 
포르투(POR), 아약스(NED), 트라브존스포르(TUR), 빅토리아플젠(CZE)
하노버96(GER), 레기아 바르샤바(POL)

PAOK(GRE) - 루빈(RUS) - 토트넘(ENG) / 바슬루이(ROU) - 라치오(ITA)
스토크(ENG) - 베식타스(TUR) - 디나모키예프(UKR) / 잘츠부르크(AUS) - PSG(FRA)
브뤼헤(BEL) - 브라가(POR) - 버밍엄(ENG) / AZ 알크마르(NED) - 오스트리아 빈(AUS)
AT마드리드(ESP) - 우디네세(ITA) - 셀틱(SCO) / 풀럼(ENG) - 비스와 크라쿠프(POL)
마카비 하이파(ISR) - 슈테아우아(ROU) - 라르나카(CYP)
안더레흐트(BEL) - 로코모티브 모스크바(RUS)


시드2 팀 입장에서는 맨시티, 맨유, 발렌시아, AT마드리드, 샬케04랑 붙는 것을 무조건 피해야 하고,
시드1팀 입장에서는 포르투, AT마드리드, 우디네세랑 붙는 것을 피하는 것이 가급적 좋다.

추천 베팅까지 적을까 생각도 했었지만, 난 도박 베팅 블로그를 표방하는 사람이 결코 아니므로
여기에 이와 관련된 코멘트는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