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Social Media와 단방향 마케팅(One-way Marketing) - (1)

IT 마케팅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블로그에서 다뤄보고자 글을 작성해 봅니다.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Social Media와 단방향 마케팅(One-way Marketing)으로, 그 첫번째 글을 올려봅니다.

 

출처: slideshare.net - Eric Grandeo (Social Media Strategist at Roundarch)




1. 소셜미디어와 단방향 마케팅의 정의

 

먼저 단방향 마케팅이라 함은, 말 그대로 한쪽 방향으로만 제공되는 마케팅을 뜻합니다.

한쪽 방향이라 함은, 수익 창출을 위한 기업 또는 개인이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서 제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겠지요.


단방향 마케팅의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TV광고, 버스 광고, 인터넷 광고 등 모든 종류의 광고가 대표적인 단방향 마케팅의 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라 함은, 사람들의 의견이나 생각을 공유하여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매개체로 정의내릴 수 있겠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여러가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소통과 공유가 중심을 이루고 있고

이를 통해서 의미있고 가치있는 것을 얻어낸다는 점에서 제가 한번 이렇게 정의를 내려 보았습니다.

(사실 다른 관련된 정의를 보더라도 크게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소셜 마케팅의 예로는,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의 창구를 마련한 후, 기업과 고객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뜻합니다.




2.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기업 활용도


사실 제 블로그를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거의 90% 이상은 인터넷 세대이자 SNS 세대일 것입니다. 

그렇다는 점에서 "요즘 모든 기업들이 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고 있지 않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지 않는 기업도 아직까지도 다수 있으며,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더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마케팅을 해서 전혀 공감이 되지 않는 기업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올바른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을 던진다면, 그것에 대한 해답은 아마도 이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용자들의 긍정적, 부정적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고객을 단순히 내 수익을 창출해주는 수단이 아닌, 하나의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가면서 고객 유치를 해 나가는 방법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결국 고객 중심의 접근이 핵심입니다.

단순히 인터넷 상에 공간을 만들고 고객이 들어오라고 하는 것에 그친다면,

그것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라기 보다 단방향 마케팅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즉 인터넷 광고하고 크게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죠.



왜 아직까지도 많은 기업들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지 않거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빙자한 단방향 마케팅을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기존에 자신들이 추구하던 마케팅 방식 및 기법을 변화시키거나, 혹은 새로운 마케팅 방식도 수행해 나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아직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풀 길린 지음, 전병국/황선영 옮김 - 멘토르



위 책에 있는 내용을 일부 발췌하자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아래 셋 중의 한 가지 이상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 하였습니다.


1. 부정적인 의견만 넘쳐날 것이다


2. 비용대비 효과가 불분명할 것이다


3. 일시적인 유행일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못 생각하고 있다기 보다는, 몇 가지 오해를 가지고 있어서 위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이러한 소셜마케팅에 거부감을 갖는 세가지 이유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기 위한 몇몇사례를 언급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