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2) 마케팅 기본 - 정의(Definition)

 

 

첫 번째 글에서는 판매와 마케팅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서 다뤄볼 예정입니다.

 

대부분 기본을 다루는 부분이라면 응당 정의가 먼저 나오는 것이 일반적일텐데,

왜 이 블로그에서는 마케팅의 정의를 두 번째에 다루었을까요.

 

그것은 판매와 마케팅을 사례를 들어 비교를 하여 기본적인 이해를 구한 다음,

마케팅의 정의를 들면서 좀 더 구체적이고 깊숙한 부분도 언급을 하기 위함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2017/02/19 - [IT Marketing/Theory] - (1) 마케팅 기본 - 판매(Sales)와 마케팅(Marketing)

 

 

 

 

이번 본문의 내용은 아래 책을 참조하였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펀 마케팅(Fun Marketing) - 한수범 저, 보명Books

(개정판 이전에 나온 책인데 있는게 이 책이라.. 어차피 이론서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2) 마케팅 정의(Definition)

 

여러 학자들이 아래와 같이 언급을 합니다.

 

W.J.Stanton: 욕구 충족의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및 잠재적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가격을 산정하여, 촉진 및 분배하도록 설계된 총체적 시스템이다.

 

미국 마케팅협회: 개인과 집단의 목표를 충족/만족시켜줄 수 있는 아이디어, 서비스, 재화를 개념화 가격화 촉진,유통함으로써 "교환"을 만들어내는 활동

 

Philip Kotler: 개인이나 집단이 타인에게 가치가 있는 제품을 창출, 제공, 교환함으로써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경영과정.

 

 

뭐 그렇습니다.

사실 책에서는 이런 분들의 설명을 바탕으로 해서 재화와 용역을 바탕으로 한 것이 초기의 마케팅 개념이고, 현대적 마케팅을 이를 넘어서 생산이전활동, 생산이후활동(서비스), 아이디어 등등도 포함한다 이렇게 되어 있는습니다.

 

 

위 내용을 통해서 제가 느끼고 말하고자 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수익을 창출해 내기 위해서 수익 창출의 대상이 되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활동을 마케팅이라고 하면 되지 않을까.

 

 

이전 글에서는 '마케팅'이 '판매'를 위한 지원 활동이라고 제가 언급한 바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위 내용만 봤을 때에는 마케팅은 판매를 위해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판매를 위한 지원활동'이나 '판매를 위해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활동'이나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판매는 누구를 위해서 하는 것일까요. 바로 회사를 위해서 하는 활동입니다.

마케팅은 누구를 위해서 하는 것일까요. 당연히 회사를 위해서 하는 활동이지만, 회사가 주체가 아닌 소비자가 주체가 되는 활동입니다.

 

어떻게 보면 말장난에 가까울 수도 있지만, 판매와 마케팅을 놓고 비교를 했을때 어느 쪽에 관점을 두고 봐야 하는가를 이해해야 마케팅이라는 기본 개념에 좀 더 많은 이해를 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바입니다.

 

 

다음은 마케팅의 정의에 이어서 마케팅의 일곱가지 기본 요소를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