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ntory

2024년 상반기 미국 증권투자 전략

https://onikaze.tistory.com/758

 

투자는 긴 호흡으로

투자라는 것을 처음 시작한 때가 2012년이였습니다. 친구 따라 주식이라는 것을 처음 접해보고 그 이후로 열심히 공부하면서 국내 시장 종목 분석하고 차트도 분석해 보고. 어떻게 되었을까요?

onikaze.tistory.com

지난번 글에서와 같이, 불과 일주일 전이네요.

들고 있는 주식의 절반 이상을 정리했습니다.

현금 75%, 보유주식 및 ETF 25% 정도였네요.

 

  • 리얼티인컴(O) 전량 익절 완료
  • 테슬라(TSLA), 구글(GOOGL), TQQQ 50% 익절
  • JP Morgan 배당 ETF(JEPI) 그대로 보유

현재 시장은 어떤 상태일까요?

 

보다시피 이 정도네요.

연초부터 시장 지수 및 개별 종목 자체가 급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제 예상보다도 더 빠르게 시장이 주저앉기 시작했네요.

물론 다시 회복할 수도 있지만, 격언 하나 틀리지 않았네요.

모두가 환호할 때가 고점이다

 

어쨌든 시작은 이렇고요.

 

작년 장기투자로 욕심 부리지 않고 수익을 차근차근 끌어올렸으니

올해도 당연히 그리 해야 되겠죠?

조금 잘 된다고 원칙을 깨버리면 공든 탑 무너집니다.

 

그러므로 매매를 많이 할 생각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적절한 타이밍에 보유 현금으로 다시 투자를 해야 되겠죠?

 

1~2월 중에는 다시 투자를 재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나서 6개월~1년 정도 보유하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자주 투자하지 않을 예정이기 때문에 투자전략 또한 간단합니다.

 

일단 올해 신규 투자 예정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플(AAPL)
  • 화이자(PFE)
  • 인페이즈 에너지(ENPH)

그리고 추가 매수 예정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GOOGL)
  • 테슬라(TSLA)
  • TQQQ

시기상으로는 신규매수가 추가매수보다는 더 먼저 이루어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주가 추이나 흐름을 보면서 심리적 지지선 언저리에서 진입 시기가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추가 매수 예정 종목은 기존 보유 종목 중 JP모건 배당 ETF를 제외한 모든 종목인데,

배당 ETF는 익절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로 매수할 이유도 없겠죠.

기존 보유 종목은 언제든지 다시 상승할 동력이 있기 때문에, 전량 매도하는 전략보다는 비중 조절로 지속하고자 합니다.

 

신규 매수 예정 종목에 대한 선정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

뭐 말할 것도 없이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종목이죠.

연초부터 악재 발생으로 인하여 큰 하락을 보였었지만, 올해에 호재가 있기 때문에 접근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화이자

코로나 종결 후 작년 한 해 많이 떨어졌던 종목입니다.

하지만 높은 배당수익률을 나타내는 종목이고, 제약 바이오는 언제 다시 올라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전량 처분했던 리얼티인컴(O)의 대체 종목으로 보고 접근할 예정입니다.

 

인페이즈 에너지

태양광 종목입니다.

화이자와 마찬가지로 작년 한 해 많이 떨어졌던 종목입니다.

에너지 역시 마찬가지의 관점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작년 말에 저점에서 큰 반등이 한 번 온 이후로 주춤하고 있는데,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MSFT)도 신규 매수 고려 중이긴 합니다만, 이 부분은 좀 더 지켜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언제 진입하거나 팔거나 하는 것을 굳이 미리 쓰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시장 상황이 어떻게 될 것인지 불확실한 측면도 있고,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일단 이 정도로 하고

느긋하게 시장 상황을 관망하면서 2024년 상반기 투자를 진행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상입니다.

'Inven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해보고 팔기  (0) 2024.03.12
이번 이강인 사태는 역겨움을 넘어 구역질 날 정도  (4) 2024.02.16
투자는 긴 호흡으로  (2) 2023.12.28
평온하게 살기  (1) 2023.12.18
내가 쓰는 카드-은행 계좌 관리 방안  (2) 202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