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전세계 모바일 메신저 동향과 구글 알로(Allo) - 2

이번 2부는, Google Allo를 실제로 접해보면서 어떤 기능과 특징이 있는 지를 직접 분석해 보았습니다.

Allo를 사용하기 전에 이게 어떠한 유형의 메신저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누구나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해서 언급하겠습니다.

 

 

(1부 못 보신 분들은 다음 링크 클릭!)

http://onikaze.tistory.com/338

 

 

 

 

한번 설치를 해봅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휴대폰 전화번호 인증하라고 나오고.

그다음에는 닉네임을 정하라고 합니다.

 

너무나도 기본적인 기능이므로 이 부분은 스샷 넘기겠습니다.

 

전 이미 한번 설치하고 여러번 쓰긴 했습니다만, 첫 화면은 아래와 같이

Google Assistant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게 뭐냐 하면. 쉽게 말해서 iPhone의 Siri같은 것입니다.

즉 폰 속에 내장되어있는 AI하고 대화를 하면서 휴대폰이 자체적으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겠죠.

 

구글에서도 Siri에 맞대응하기 위해서 Google Assistant를 내놓았는데,

구글 AI하면 무엇이 제일 먼저 떠오를까요?

 

 

 

다름아닌 알파고(AlphaGO)겠지요.

 

구글에서 현재 개발 중인 AI 머신으로 알파고를 비롯하여 수많은 연구가 진행 중인데,

이번에 Allo를 내놓으면서 같이 내놓은 Google Assistant 역시 알파고와 같은 AI 머신으로서 첫 등장을 하는 것이 되겠지요.

 

과연 이 Google Assistant(이하 GA라고 줄이겠습니다)가 어떤 역할을 하는 지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일단 Allo에 처음 접속하면 제가 말 안걸어도 GA가 알아서 말을 걸어요.

위에 보시다시피 필요한거하고 얻고싶은걸 찾아준다 이런 말도하네요.

 

이거는 처음 Allo 접속했을 때 나오는 기본 메시지이고 위치설정 허용하면 자동으로  대답하게 되어있습니다.

즉 전혀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위 채팅내용은 가볍게 그냥 넘기셔도 됩니다.

 

 

이모티콘을 보내니까 별 반응은 없고.

오른쪽 마이크 표시 눌러서 말하니까 한국어 인식은 바로 잘 하네요.

그러나 여기에 대한 결과가 좀.. 아리송 하죠 ㅎ

 

 

 

뭐 보시다시피 한국말,중국말로 물어봤을때 지원은 안하는거 같고요. 영어만 지원하는거 보니까.

 

 

결론은, Google Assistant는 구글의 강력한 AI엔진을 바탕으로 만든

Siri 대항마지만, 아직까지는 지원 기능이 제한적이지만 향후 좀 더 발전적 기능제공을 할 것이다라는 것.

 

이정도로만 요약하겠습니다.

 

 

 

다음은 채팅.

 

실제 제 주변에서 Allo 설치한 사람 아무도 없어서 안타깝긴 하지만,

연락처에 등록된 친구 번호를 대상으로 채팅을 시도하면 상대방 측에서도 Allo를 깔면 보이게끔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채팅 기능은 제 와이프를 채팅 대상으로 테스트 진행해 보겠습니다.

 

 

 

채팅도 쳐보고. 간단한 이모티콘도 넣어보고.

사진도 넣어보고..? 잠깐만요.

 

사진찍는 버튼을 눌렀는데 위 처럼 채팅창과 카메라 창이 양쪽으로 동시에 나옵니다.

즉 채팅하면서 사진찍는게 가능하네요?

스냅챗에 이런 기능이 있는지까지는 확인은 안해봤지만, 상당히 뭔가 새롭다는 느낌이 드네요.

 

 

사진을 찍은 다음에, 글자 넣어주고 임의로 그림 마구 넣어준 다음에 확인 누르면 위에 보다시피 채팅창에 바로 삽입.

이건 스냅챗에도 있는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카매라 관련 SNS 앱의 최근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 듯 합니다.

 

 

 

그다음. 큰 캐릭터 이모티콘. 카카오, 라인은 이런 캐릭터로 아주 돈 많이 벌었죠. 카카오프렌즈, 라인프렌즈.

그리고 보다시피 지도 버튼도 있는데, 특정 지도의 위치 링크도 바로 할수 있도록 화면 구성 해놨고요.

역시 다른 몇몇 메신저에는 당연히 있는 기능이지만, 좀 더 직관적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네요.

 

생각 이상으로 스티커 팩도 아주 많이 구성해놨네요. 이번엔 구글에서 제대로 준비한듯 싶습니다.

 

 

 

 

 

 

일단은 여기까지입니다.

Google Allo 메신저를 실제로 써본 결과. 간단한 소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른 메신저보다 기능 상 큰 차이는 없지만, 좀 더 직관적이다.

2. 그렇다고 다른 메신저의 최근 트렌드에 뒤떨어지지도 않고, 원하는 기능은 다 구현된 듯 하다.

3. 가장 중요한 확장성. Allo를 만든 이유 자체가 향후 Google에서 개발되는 모든 플랫폼을 Allo에 연결시켜서

다른 메신저보다는 Google의 기능을 직접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 차별성을 둘 것이라 하였다.

 

 

Google이 현재 IT계에서 가장 혁신의 선두를 달리고, 모든 것에서 앞서나가는 것은 널리 아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진짜 Allo는 향후 메신저 시장의 선두주자가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인다.

 

Telegram과 같이 시기적으로 운좋게 뜨는 것도 아닌,

Allo 메신저만의 순수 기술력만으로 차별화를 주는 것도 아닌,

Google 내 다른 플랫폼과의 연동을 통한 통합 메신저로서의 우위를 점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향후 Allo가 어떻게 더욱 사용되고 사람들에게 각인될지. 두고 보겠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별것도 아닌 글 일주일동안 글 끌어서 살짝 죄송하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