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 - #2. 파워블로거들의 블로그


때로는 역광의 사진이 돋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중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은은한 맛이 있고.

까페의 분위기를 일반적인 각도가 아닌 또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도 있고.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에 대한 글은 다름아닌, 저 사진 속의 까페에서 작성하는 연재물인만큼,

이 사진을 대표사진으로 해서 계속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2017/05/05 - [IT Marketing/General] -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 - #1. 순간의 인기




두 번째 글 시작하겠습니다.




앞선 글에서는, 특정 시점에 화제가 될 만한 주제의 글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기관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고도 하였습니다.


대다수의 파워블로거들은 자신이 글을 올리는 것을 즐기고 좋아하지만,

그들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블로그에 글을 올린다 하였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블로거들의 인기관리는 쉴새없이 이루어집니다.
하루라도 화제가 되는 내용을 언급하고 사람들을 끌어모으지 못하고
화제가 유효한 시점이 지나버리면(혹은 검색어 1페이지에서 밀려버린다면), 사람들은 그 블로그를 들어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파워블로거들은 진짜 엄청난 노력을 하면서 뉴스를 검색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법이죠.
그리고 노력으로 인한 대가가 없다면 그렇게 많은 노력을 할 이유는 없습니다.

도대체 무엇을 바라고 글을 쓰는 것일까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오늘 실시간 검색 순위 1위인 '유담 성희롱'이란 주제를 가지고 검색했을 때 1페이지에 나오는 블로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방문자 카운트가 3만을 넘는 블로그입니다.
보다시피, 현재 화제가 되는 게시물을 올렸고 1페이지에 있는 블로그 게시물입니다.
하지만 이 분 블로그는 인기관리를 유지하는 이유가 상단 부분에 있는 자신이 쓴 책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무슨 책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최근 핫이슈가 되는 주제로 사람들을 모은 다음에, 사람들 중 일부라도 자신이 쓴 책을 알릴 수 있습니다.
결국은 책을 좀 더 팔게 하기 위한 홍보수단으로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는 놀랍게도 하루 방문자 수가 29만 카운트를 찍었습니다.

그리고 관련된 주제에도 일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제가 되는 게시물을 끊임없이 올리고,

드라마, 음악, 연예계 관련 소식이나 정보도 끊임없이 올립니다.

이정도 어마어마한 방문자 수 덕분에 네이버에서 선정된 파워블로거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분의 경우에는 그냥 순수하게 파워블로거 선정을 위해서 수많은 방문자수를 유치하고 글을 계속 올리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보다시피, 이 블로그에는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달려있습니다.

대부분의 모든 블로그는 블로그 배너광고가 달려있습니다. 당연히 제 블로그에도 구글 애드센스가 달려있고요.


하루 방문자수가 30만에 육박하고, 배너광고 클릭율이 0.1~0.5%라고 치더라도,

하루 평균 클릭 수는 3천~15천명입니다.


이 정도면 엄청난 클릭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1회 클릭에 따른 수익은 몇 십원~몇 백원 정도로 책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클릭수 평균대비 비율로 따졌을 때 

하루 광고 수익이 몇 십만원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자신은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광고 수익만으로도 한 달 수익이 몇백만원, 많게는 1천만원 이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은 그렇게 큰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다는 점에서 결코 날로 먹는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노력 대비 성과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파워블로거들 중, 실시간 인기검색어를 통한 블로그 인기관리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언가 수익을 창출할만한 수단을 마련하는 것이 주요 목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이슈를 검색하고 글을 올리는 데에 큰 노력을 들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유형은 위에 언급된 두 가지 사례와 같이,

1.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제품에 대한 간접적인 홍보를 위한 수단이 된다던지,

2. 자신의 블로그의 광고 수익으로도 큰 수익을 거둬들이기 위해서 운영을 한다던지.



블로그 운영은 그들의 직업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실시간 인기 검색에 편승한 블로그 운영을 그만두고, 이 곳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옮기게 되었죠.

왜냐. 직장인이 전업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파워블로거들의 마케팅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