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와이프가 저한테 이런 이야기를 하더랍니다.
블로그보다 인스타그램 쪽을 중심으로 하면 어떻겠냐고.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특정 주제와 관련된 사진들을 많이 올리면서 해당 분야에 대한 상품도 판매하고,
이와 관련된 소셜 마케팅을 해보는것이 어떻겠는가.
물론 저하고는 다소 맞지 않는 분야라는 점에서 일단은 안 하는 쪽으로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활용해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구상 방향만 제대로 잡는다면 굉장히 좋은 사업 아이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자신이 관심을 가졌던 분야에 맞는 주제로 운영해야 진정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00년대 초중반에 IT라는 개념이 등장하고 인터넷 사용을 누구나 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이용해서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은 IT관련 지식을 가진 사람들만의 영역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SNS가 등장하면서 이러한 벽은 상당히 많이 허물어졌습니다.
그리고 IT를 활용하는 영역은 특정인만의 영역이 아닌 것이 되었고, IT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IT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창기 SNS는 그저 Twitter로 Timeline에 짤막한 글을 올린다던가. Facebook을 통해서 친구들 사이에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선에서 그쳤다면,
이제는 좀 더 직관적이고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생각을 전달합니다.
이제는 그것이 상업적으로 활용되면서 1인 미디어 시대의 발전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1인 미디어가 무엇이 있는지 수없이 검토를 해봤지만,
현 상황에서는 팟캐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이 세가지가 1인 미디어를 이끄는 대표적인 매체라고 감히 판단해 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세 번째 주제로.
인스타그램(Instagram)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올리면서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대표적인 앱입니다.
주로 여행이야기, 먹거리 이야기가 주요 주제가 될 수 있고, 여성들의 경우에는 입고 있는 옷이나 의상, 쇼핑한 것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사진이 올라오기도 하고, 사람들과 사진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지금 글을 쓰는 곳이 마침 카페인 관계로, 현재 있는 카페의 사진을 찍은 다음 인스타그램에 올려보겠습니다.
(제 인스타그램 이름은 amanokaze입니다. Follow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진을 찍은 다음, 해쉬태그를 붙여서 올리면 됩니다.
인스타그램은 이 해쉬태그(#)가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지금 올린 글의 해쉬태그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보다시피 인기 게시물이 있고 최신 글이 있겠지요.
그리고 어떤 글인가 하고 사람들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누구에게나 개방되어있는 공간이고, 해쉬태그를 통해서 동일 주제에 대한 사진을 공유하여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을 올릴 수 있는 사진만 올린다면 조회수도 당연히 증가합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으로 1인 미디어를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바로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매장에 대한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매장은 이런 것을 판다. 우리 매장은 이런 분위기다라는 것을 SNS에서 홍보를 할 수가 있는 것이죠.
또한,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어떠한 주제와 사진을 많이 담고 있다면, 인스타그램에도 동일한 주제로 사진을 올리고 나서 자기 블로그를 같이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이 자기 블로그를 더욱 들어오게 하는 효과도 가져다줄 수 있고요.
인스타그램으로 1인 미디어를 한다는 것.
결국은 자신이 올리는 사진이 사람들로부터 얼만큼 호기심을 끄는가에 달려있는 일이기도 하고,
연관된 해쉬태그를 얼마나 잘 다는 가에도 달려있겠지요?
이상 1인 미디어 시대에 대한 3부작 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주제로 팟캐스트(PodCast).
두 번째 주제로 유튜브(Youtube).
세 번째 주제로 인스타그램(Instagram).
팟캐스트는 음성 라디오 방송 매체이고, 유튜브는 동영상 매체, 인스타그램은 사진/동영상 매체입니다.
이들 매체는 사람들의 오감(五感)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와 같이 글 중심의 공간보다는 사람들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갈 수 있고,
그로 인해서 소통도 더욱 잘 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각 매체의 장점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미디어를 구축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미디어를 구축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와서 하면 늦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인 미디어의 영역은 엄청나게 다양하다는 점에서, 자신만의 주제와 개성을 잘 살린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한번 1인 미디어의 시대로 들어가볼까요.
저도 앞으로 이들 매체를 통한 소통하는 모습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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