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마비노기 영웅전을 며칠전 피방에서 오랫만에 접속했는데(4~5달 정도) 접속해보니 템이 다 사라짐
그래서 열받아서 보낸 편지함 보니까 libi라는 유저한테 메일을 다 보낸 것으로 되어 있었음
나는 템 복구까지 해주면야 좋고 그것보다도 저 유저에 대한 조치를 원하는 메일을 보냈더니
이런식으로 답장이 왔음
조치: 순간 삘받아서 고객센터에 계정도용신고글을 다시 쓰면서 본격적으로 배틀떴음
결과: 방금 메일 보낸거라 이에 대한 답장이 아마도 내일 중으로 올 것 같음
고객센터에 보낸 메일 내용 보기
↓
지난번 도용신고에 대한 귀사의 답변 감사하며, 다음과 같은 답변이였습니다.
<< 먼저번 신고 내용 >>
자.. 이 스크린샷이 무슨 뜻인지는 아시지요?
libi 라는 사용자한테 해킹당했습니다.
더이상의 말은 않겠습니다.
해당 사용자에 대한 처리 부탁드리겠습니다.
가능하면 템 복구도 해주시면 감사하지만.. 템 복구보다는 저 해커 처리를 우선적으로 해주세요
그러니 4~5달동안 언제 아이템이 분실되었는지를 제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네요.
설마 보낸 편지함을 열기 위해서 다시 PC방을 가서 마영전 접속해서 직접 확인까지 해볼까요?
지금 쓰고 있는 PC는 그래픽카드 지원도 되지 않는 노트북이라 마영전이 돌아갈 환경조차 되지 않습니다.
뭐 정 그게 필요하시다면 그렇게 하지요.
그렇지만 제 계정으로 libi라는 유저에게 메일을 보낸 내역같은 것은 귀사측에서도 메일 전송과 관련된 로그파일을 살펴보면 충분히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메일 내용같은 것은 개인 신상정보와 관련된 사항이기 때문에 보안코드로 처리되어 있어서 직접 보거나 그럴 수는 없더라도 특정 사용자에 대한 최근 메일 전송시간과 같은 것은 기록으로 남겨져서 볼 수 있기 때문이거든요. 사실 로그내역 남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전송 시간이기 때문에 전송시간조차 보안처리가 되어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사용자에게 직접 게임을 접속해서 일일히 메일이 전송된 시간을 확인하기를 원하신다면 그렇게 해드리지요.
(사실 메일 전송과 관련해서 그 시간이 게임 이용자가 확인이 가능한 지는 잘 모르겠네요)
다음은 분실한 아이템명입니다.
제가 저번에 PC방에서 보낸 편지함을 봤을 때에는 대략 2~3페이지 정도의 기록이 남겨져 있었습니다. 한 페이지에는 메일을 9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했을 때 그 정황을 보면 대략 20여 개의 아이템이 libi에게 전송되었다는 사실이 추측은 가능합니다. (물론 직접 몇 개인지는 제가 직접 확인해야 되겠지요)
그런데 제가 게임을 잠시 하지 않았을 때 인벤토리 현황을 보면 제가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을 포함해서 인벤토리에 있는 모든 아이템의 개수로만 따지면 일단 착용템이 10개이고 인벤토리 한 페이지가 64개의 아이템을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인벤토리에는 당시에 기억했던 것으로는 1페이지는 다 채웠고 2페이지도 절반 이상 정도의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금 계정도용당하고 나서 남은 아이템은 Episode 10의 책 2권과 무슨 결정 하나만 달랑 남겨져 있었고요. 그렇다면 제가 따져보건데 제가 도용당해서 잃어버린 아이템의 개수가 총 100여개로 집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낸 메일함에는 달랑 20몇 개의 아이템을 전송한 내역만 존재하기 때문에 남은 80여개의 아이템이 무엇인지는 저도 잘 알지 못합니다. 하물며 4~5달만에 게임을 접속한 사람이라면 더더욱 기억할 리가 만무하겠죠?
그렇다면 분실한 아이템명은 귀사가 원하신다면 보낸편지함의 내용을 일일히 확인해서 20여개의 목록을 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남은 80개의 아이템을 다 쓸 수는 없는 것입니다. 아니, 쓰고 싶어도 못 쓰죠.
그러므로 계정도용신고를 처리하는 측에서 이것은 전적으로 담당해서 처리를 해줘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메일을 보냈거나 제가 최근에 접속하지 않았을 때 했던 내역이나 그런 것이 데이터베이스 상에 암호화되어있어서 관리자가 직접 보지 못한다면야 어쩔 수 없는 일일테니까요.
그래서 제가 먼저번에 메일을 보낼 때 이런 말을 한 것입니다.
아이템 복구를 할 수 있으면야 해주시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그것이 안되더라도 제가 우선적으로 해달라고 한 것은 바로 libi라는 게임 유저에 대한 처분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 계정으로 들어온 유저가 남의 계정을 해킹한 다음에 메일을 보내는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하는 유저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계정의 아이디에서 또다른 메일을 누군가한테 보낸다면 아마도 그 유저가 제 계정을 해킹한 진짜 계정의 주인일 수도 있겠고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계정도용당해서 잃어버린 템의 복구는 차선이고. 최선으로 그 유저에 대한 강력한 제재 또는 영구정지를 요청하고자 지난번 메일에서 밝혔던 것입니다.
이정도면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말이 너무 길어서 읽기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죄송하고요.
일단 관리자의 입장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 게임을 하고 템을 도난당했을 때.
그리고 4~5달만에 게임을 접속해서 다시 시작해보려는 그런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 보십시요.
그러면 제가 이렇게까지 글을 쓴 것이 어느 정도는 납득이 되시리라고 믿고 싶습니다.
맨날 게임하고 유료캐쉬템을 사면서 활동하는 유저도 귀사의 고객이며,
한동안 게임을 안하다가 다시 접속하려는 유저 또한 귀사의 고객입니다.
어떤 고객이든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들어줘야 하는 것이 고객센터에서 해야 할 당연한 임무이기 때문에, 요구사항을 모두 들어주지는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납득이 갈 수 있는 그런 답변이나 조치를 기대하면서 메일을 보내는 것이고요.
넥슨-데브캣의 명성에 걸맞는 고객센터의 답변과 조치를 기대하면서 긴 메일 마치겠습니다.
추신: 스크린샷은 지난번에 보낸 메일에 있을테니 다시 올리지 않겠습니다.
내 성격은 내가 생각해도 참 특이해서 -_- 분노하면 키보드배틀을 작렬하는 것 같다.
하지만 나같은 고객을 응대하는 것도 게임회사가 해야 할 일.
두고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