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Economy

사전청약 4차 간단요약

사전청약 4차 간단요약을 하기 전에,

공고문 및 관련 자료 이거저거 조사하다가 알게 된 바로는,

자료는 솔직히 블로그한경닷컴이 너무 잘 써주셔서 여기 따라갈 데가 없다고 생각하네요

 

https://blog.hangyeong.com/1587

 

사전청약 21년 4차 공공분양 공급계획

2021년도 사전청약 4차 공공분양 입주자 모집을 위한 공고가 2021년 12월 28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보다 하루 앞서 공공분양 공식 홈페이지에 관련 정보가 업데이트 됐다. 공고 내용이 업데이트

blog.hangyeong.com

https://blog.hangyeong.com/1588

 

사전청약 21년 4차 신혼희망타운 공급계획

2021년도 사전청약 4차 신혼희망타운 입주자 모집을 위한 공고가 2021년 12월 28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보다 하루 앞서 공공분양 공식 홈페이지에 관련 정보가 업데이트 됐다. 공고 내용이 업데이

blog.hangyeong.com

 

위 한경닷컴 자료 외 공고문 기준 요약된 내용은 아래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공분양

 

  • 일반공급: 7개 지역 모두 3(당해): 2(경기): 5(수도권) 해당
  • 특별공급: 전형 별로 다르니 각각 공고문 직접 찾아서 보시는 것 권장, 아래 링크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http://xn--vf4b41gp9bm8g.kr/board/recuritmentView.do?BD_SEQ=89 

 

사전청약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 기회를 앞당기고 수도권 청약 대기수요 해소를 목적으로 공공택지 등에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의 공급시기를 조기화하는 제도입니다.

xn--vf4b41gp9bm8g.kr

 

 

신혼희망타운

  • 수방사 빠지고 대방 들어갔습니다. 부연설명하면 1호선 대방역 초역세권 아파트입니다.
  • 인천계양: 5(인천): 5(수도권)
  • 성남금토, 서울대방: 100% 당해거주
  • 나머지: 3(당해): 2(경기): 5(수도권)

신희타 공고문 및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http://xn--vf4b41gp9bm8g.kr/board/recuritmentView.do?BD_SEQ=90 

 

사전청약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 기회를 앞당기고 수도권 청약 대기수요 해소를 목적으로 공공택지 등에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의 공급시기를 조기화하는 제도입니다.

xn--vf4b41gp9bm8g.kr

 

 

정리는 여기까지.

 

총평을 들자면,

4차 물량 굉장히 많이 풀렸습니다. 신희타도 이번에 쓸만한 곳 정말 많습니다.

 

공공분양은 적당히 잘 나온 것 같고요. 모든 지역이 인기가 어느 정도 많을 것 같습니다.

 

 

신희타는 1,2,3,4차 다 비교해도 제일 잘 나온 것 같습니다. 

공급호수가 어마어마하고 지역도 많고 당해거주지역도 얼마 안되고 다방면으로 지원 가능할 듯요.

특정 지역은 미달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신희타가 별로라서가 아니라 공급호수가 정말 많을 뿐더러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어서 인기지역 쏠리면 비인기지역은 미달 나오지 말라는 법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적인 선택을 해 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물론 서울대방은 어림도 없습니다.

서울수방사 빠지고 들어간건데 대놓고 말하자면 수방사보다 입지가 오조오억배 훨씬 좋습니다.

그러므로 저쪽은 그냥 우선공급가점이 9점이거나, 잔여공급가점이 12점인 분만 쓰시는게 나을겁니다.

예상 커트라인 딱 잘라서 9 / 12입니다. 11점도 무난히 탈락할 것 같습니다.

(요새 오조오억이 밈으로 많이 쓰여서 해본겁니다. 전 페미 아닙니다..)

나머지는 인기지역과 비인기지역으로 아마 커트라인 나뉠 것 같습니다.

  • 성남거모: 당해공급 100%이므로 여기는 인기/비인기지역에서 논외로 하고요. 입지는 판교 위쪽이라 그래도 인기 많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기지역(예상): 고양창릉, 구리갈매, 인천계양, 부천대장, 부천역곡, 남양주왕숙
  • 비인기지역(예상): 시흥거모, 안산장상, 안산신길2

인기지역은 예상 커트라인 8 / 10 이 정도 나올것 같고요.

비인기지역은 예상 커트라인 6 / 6 이 정도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미달나면 커트라인 자체가 의미가 없겠죠.

 

과거 신희타 사전청약을 살펴봤을 때 산정한 대략적인 수치일 뿐, 실제는 예상과 다를 수 있는점 참고바라고요.

신혼부부들에게는 정말 큰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