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IT 제품 개발 업체의 최대 화두, AI 스피커.

사진출처: 채널A 뉴스

 

 

오늘(6/15) 뉴스에도 나왔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AI 스피커) 시장에 각 내놓아라 하는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다고요.

또한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시장이 확산되면서 매출 경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내용도 더불어 뉴스에서는 언급했습니다.

 

다른 기업도 아니고, 구글, 애플, 아마존, 삼성, LG, SKT, 다음, 카카오까지.

(심지어, 여기서 언급 안된 아주 유명한 해외기업도 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참여 기업입니다.

이들 기업은 유행에 따라가기 급급한 기업이 아니라, 트렌드를 주도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즉 어찌 되고보면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유명 IT 제조업체가 주도를 해나간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제가 이것과 관련된 글은 이미 6월 초에 한 번 게재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2017/06/02 - [IT/Worldwide IT] - 디지털 비서(AI 비서) 시장, 17년 연말 40억대로 증가 예상

 

 

 

이 글에서는 간단히 요약해서, 다음과 같이 언급을 했었습니다.

디지털 비서(AI 비서) 시장이 중요해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가장 뜨거운 감자이자 핵심 제품이라 불리우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그 중심에 있다.

그리고 그 시장이 점점 과열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 과열이 되더라도, AI 비서 및 AI 스피커는 잠깐 반짝하고 사라지는 그런 제품들이 아닐 것이다.

 

 

라고 이미 작성한 바 있었습니다.

 

 

 

뉴스에서도 언급된 내용이지만, 디지털 스피커의 핵심은 결국 Home Automation입니다.

집안에 이미 존재하는 수많은 가전기기들과 연동해서 인공지능 스피커가 중앙 컨트롤타워 역할까지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아마존 같은 경우는 가전기기의 IoT 연동을 위해서 Third-Party 제품군을 출시한 상태고,

구글같은 경우도 이에 맞서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연동된 가전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각 주력 제품과 연동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고요.

 

 

 

결국,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단순히 스피커만의 시장이 아닙니다.

집안의 모든 가전기기까지도 완전히 통으로 묶을 수 있는 대형 시장입니다.

이런 대형 시장이 이미 해외에서 시작되고 있는데, 가만히 있으면 될까요.

 

당연히 안되죠.

 

 

 

거품도 무엇도 아닙니다.

 

큰 시장에 발맞춰서 메이저 IT 기업들이 나서서 시장을 주도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자 당연한 현상입니다.

 

 

 

향후 흐름도 관심있게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