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이제는 VR의 시대. 활용 컨텐츠 및 필요 성능

기사 및 하단 사진 원문: 동아일보기사 - VR 콘텐츠에 필요한 기기 성능은?



좋은 기사네요.

기사내용을 초간단요약하자면,


1. VR이 이제는 다방면의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2. 모바일용 VR에 필요한 성능은 일반 스마트폰 성능정도면 충분하다.

3. PC용 VR에 필요한 성능은 Geforce GTX 1060의 메인스트림급, 4GB Ram, i5 Processor


PC용 VR은 다소 높은 수준의 성능을 요구하는것은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가상현실을 보다 실체감있게 구현해야 하기 때문이랄까요.


무려(?) 3년 전에 가상현실에 관해서 글을 올린 적이 있었죠.

사실 전 이 때만 하더라도, 가상현실은 결국 게임이나 영화 등을 좀 더 실체감있게 보려는 기술 수준에 그칠 줄 알았습니다.


2014/10/28 - [이전 블로그(11-15)/Virtual Reality]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1. 과거 그리고 현재

2014/10/29 - [이전 블로그(11-15)/Virtual Reality]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2. 가상현실 기술

2014/11/02 - [이전 블로그(11-15)/Virtual Reality]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3. 오감과 가치




그리고 VR이 그 이후에 유행이 될 때에도, 사람들이 눈에다가 무언가를 쓰고 보는 것의 분야가 한정된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2016/10/30 - [IT/General IT] - 2016 한국전자전 관람 후기




하지만 VR의 활용분야가 다양해지면서, VR에 한계가 분명하다는 제 생각은 뒤집혔습니다.


2017/05/28 - [IT/General IT] - 2017 월드 IT 쇼 관람기 (3) - 대기업 전시전(자동차, 집)




VR의 시대가 왔다는 것이 이제서야 실감이 나는 듯 싶습니다.


그렇습니다. 

기사 본문에도 언급되어있듯이,


한 자동차 기업은 프로토타입 제작과 시험에 VR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프로토타입 제작 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 공기저항 테스트 등 실제 환경에서 진행하던 테스트도 가상 공간에서 할 수 있다. 또, 네트워크를 통해 먼 곳에 있는 공동 작업자도 똑같은 모델을 보면서 작업에 참여할 수 있다.


독일의 엘리베이터 전문 기업은 AR을 업무에 도입했다. 엘리베이터 정비가 필요할 때 현장에서, 기술자는 AR 기능을 갖춘 헤드셋과 원격 영상회의 서비스 통해 엘리베이터 설계자와 원격으로 연결한다.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에는 AR을 통해 고장과 관련한 정보나 최근 수리 정보를 표시해주며, 이를 통해 표시해준다. 이밖에 화상 회의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기업도 VR AR을 융합해 먼 곳에 있는 사람과 마치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대화하거나 협업할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하고 있다.


VR, 그리고 AR.

이들은 단순히 유희를 즐기는 것을 확장하는 것이 아닌,

제품의 실제 시연 및 Simulation을 위해서 활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VR과 AR을 산업에 활용하는 빈도는 점점 늘어날 것이고, 해당 시장은 B2C시장이 아닌 B2B 시장을 대상으로 활성화가 이루어지겠지요.


어쩌면은 제가 트렌드를 늦게 파악했을 수도 있습니다만,
작년 10월 한국전자전 전시회를 갔을때만 하더라도, VR의 활용분야는 지극히 가상게임을 시연하는 수준에 그친데 반해,
이번 5월 월드 IT 쇼에서의 VR은 각 부문에서의 제품 시뮬레이션을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불과 몇 개월 사이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것이죠.


현재 출시된 VR 장비 자체의 성능은 어떨까요.

사실 VR장비 자체는 출시된지가 좀 되었기 때문에(제가 최초에 글을썼던 2014년에 이미 제품출시가 이루어졌으므로),
어느 정도는 안정화가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특정 산업군 맞춤형 VR 장비가 이제는 새롭게 개발되고 보급이 되겠지요.
그렇다면 VR 시장 규모는 점점 커지게 될 것이고요.


신규 기술을 도입하려는 기업은 이제 VR의 도입도 진지하게 검토해 봐야 할 때입니다.

가상현실을 통해서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 마케팅을 한다던가.

그 외에도 찾아보면 다양한 활용방안도 역시 나타날 것입니다.


기술 발전속도가 예전만큼 빠르진 않지만,
현재에도 기술발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