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02 - [IT Marketing/General] - 요즘 보고 있는 책 - 유저(Users)

2017/04/13 - [IT Marketing/IT Trend] - Users - (1) 사용자 중심 경영 #1


11일 전쯤에, 제가 보고 있는 책 소개를 잠깐 한 적이 있었지요.
그 책에 대한 내용과 소감 정도를 연재를 해 볼까 합니다.

 

2011년에 나온 책인데도 불구하고,
최근의 IT Marketing Trend에 매우 부합한 내용이 많다고 판단해서 좋은 책이라고 여겼고,
그로 인한 책에 관한 내용을 언급하면서 IT Marketing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참고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하게도 본문 내용은 Users 책에 대한 부분 요약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경영 방식은 점차 진화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책 본문에서는 피라미드 형태를 통해서 제시를 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이 블로그에 똑같이 피라미드를 그렸다가는 저작권 위반의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글로써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 지속성 중심(continuity-centric) 경영방식

 

현상유지에 집중하며, 시장에서 강력한 지위를 차지하는 관료주의에 지배당하는 유형이 되겠습니다.

물론 경영방식 측면에서는 가장 낮은 단계이지만, 반대로 이는 현상유지만 하더라도 시장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대규모의 기업에 한해서만 가능한 경영방식이라 할 수 있겠지요.

 

 

2. 운영 중심(operations-centric) 경영방식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경쟁이 아주 심한 시장에서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경쟁이 아주 심한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업은 최대한의 효율에 중점을 맞추어서 경영을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매출 중심(sales-centric) 경영방식

 

매출 실적에 말그대로 중심을 두는 방식으로, 최대한의 영업 매출을 올려서 시장에서의 위치를 유지하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이에 해당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는 바이고요.

다만 이들 기업이 지속성이나 운영중심경영보다는 발전된 단계인 이유는, 고객 중심의 사고는 아닐 지라도 자기 회사의 매출 증대를 위해서 영업사원들이 굉장히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선 두 가지 경영방식과의 차이점은 소극성과 적극성의 차이이겠지요.

고객에 포커스를 두지는 않되, 고객을 최대한 설득시키면서 자신 회사의 매출 증대에 기여를 하는 방식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4. 소비자 중심(customer-centric) 경영방식

 

영업 무게중심이 기업에서 고객으로 옮겨가는 단계입니다.

회사 경영에 있어서, 고객의 목소리를 더욱 잘 들어주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방식이라 볼 수 있겠지요.

 

 

5. 사용자 중심(user-centric) 경영방식

 

소비자 중심 경영방식에서 진화된 최종 단계의 경영방식입니다.

그런데 소비자하고 사용자하고 무슨 차이인가 의구심을 가질 수는 있겠지요.

 

사실 소비자나 사용자나 똑같은 고객인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소비자 중심 경영방식은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청취하면서 기업이 그에 맞게 의사결정을 하는 반면,

사용자 중심 경영방식은 사용자의 의견에 의해서 의사결정 방향까지 모두 사용자 의견에 의해 결정되는 방식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즉 소비자와 사용자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보면 조금은 이해가 더욱 잘 되실 것입니다.

소비자는 자기 회사의 제품을 이용하는 소극적인 고객인 반면,

사용자는 자기 회사의 제품을 이용하면서 여러 가지 요구사항을 끊임없이 건의하고 요청하는 적극적인 고객으로 봐야 합니다.

 

 

 

사진출처: slideshare.net

 

 

이는 흔히들 말하는 마켓3.0의 개념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마켓1.0이 제품중심.

마켓2.0이 고객중심이면,

마켓3.0은 가치중심의 시장입니다.

 

그리고 이는 위에서 언급된 1,2,3번 경영방식(마켓1.0), 4번 경영방식(마켓2.0), 5번 경영방식(마켓3.0)과 매칭이 되는데요.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문화와, 스마트폰 시대의 SNS문화가 활성화되면서,

이제 사용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쓰는 데에 그치지 않고 제품의 발전과 개선방향, 요구사항 등을 같이 참여하고 공유하면서

더욱 나은 제품 개발과 개선을 위해서 소통과 공유를 통해서 방향성 제시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사용자 중심 경영은 향후의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궁극적으로 갖춰야 할 경영 방향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WRITTEN BY
鬼風
생각이 깨어있지 않다면 살아갈 이유도 없다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