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02 - [IT Marketing/General] - 요즘 보고 있는 책 - 유저(Users)

 

 

11일 전쯤에, 제가 보고 있는 책 소개를 잠깐 한 적이 있었지요.

그 책에 대한 내용과 소감 정도를 연재를 짤막(?)하게 해 볼까 합니다.

 

2011년에 나온 책인데도 불구하고,

최근의 IT Marketing Trend에 매우 부합한 내용이 많다고 판단해서 좋은 책이라고 여겼고,

그로 인한 책에 관한 내용을 언급하면서 IT Marketing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참고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하게도 본문 내용은 Users 책에 대한 부분 요약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사진출처: Daum 서적

 

 

애런 패처라는 전문 엔지니어가 있었습니다.

1990년대부터 21세기 초까지 재무관리 소프트웨어를 장악했던 퀴큰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다가, 매우 불편함을 느꼈죠.

그래서 그는 자신이 직접 재무관리 소프트웨어를 만들기로 했고, 민트라는 새로운 직장을 창업하였습니다.

자신이 직접 사용했을 때 불편함을 느끼고, 더욱 사용자가 쓰기 편리하게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던 것입니다.

 

그는 단순히 쉬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하였지요.

주 수입원은 당연히 광고 수익이 되겠고요.

단순히 배너광고를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 맞춤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또한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서, 혁신적 광고전략을 통한 수입원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민트의 웹사이트에서 블로그를 시작하고 여러 가지 코너를 통해서 연재를 하였습니다.

 

2009년 IT전문블로그 주최 '테크크런치 40'이라는 신생기업 소개코너로 민트를 소개했고,

이를 통해서 민트는 엄청난 수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그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바로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물건을 만들었고, 이를 사용자에게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내가 편하면 다른 사용자들도 편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각각에 맞게 더욱 편하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계속해서 고민하고 검토를 해보는겁니다.

그러면서 사용자들을 위한 경영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사용자들은 점점 많이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게 될 것이고. 그것이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Apple.com

 

왜 애플 제품이 성공했을까요.

iPhone은 출시 이후로, 지금까지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애플의 스마트폰이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그 이상 Apple의 성공 요인을 추가적으로 들기는 어려운 일이죠.

왜냐. Apple의 스마트 기기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들은 사용자 중심에 초점을 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Microsoft는 어땠을까요.

옛날에는 MS Windows, Office가 시장의 강자였지만,

애플이나 Linux 등의 등장으로 인해서 시장의 강자 자리를 많이 잃어갔죠.

 

요즘같은 시대에는 과거의 성공에 도취되어 개선하려는 노력이 없으면 즉시 도태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MS는 아직까지도 큰 실패를 겪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MS Windows가 영향력이 어마어마했기 때문일까요.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MS 역시 IT 환경의 변화에 맞춰서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역시 했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MS는 시장의 강자 자리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고요.

 

사진출처: Pinterest.com

 

 

Windows 7입니다.

 

Windows 98이후로. XP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지만,

Vista가 출시되면서 MS는 큰 위기를 맞이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MS 역시 자신들의 실패를 인정하면서 어떻게 해야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까를 고민해 봅니다.

그리고 나온 Windows 7은 큰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죠.

 

Windows 7이 Windows Vista보다 더 나은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일일히 언급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용자 편의에 초점을 두고 만든 OS라는 것이 역시 크다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Apple만큼 사용자 편의를 위하는 기업이 아니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MS 역시 나름대로의 노력을 통해서 현재까지도 기업이 정상적으로 존속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WRITTEN BY
鬼風
생각이 깨어있지 않다면 살아갈 이유도 없다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