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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ious (20-22)/IT Marketing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1) - 소개

IT Marketing 관련하여 Case Study를 본격적으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과 관련된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공지사항으로도 있습니다)


http://onikaze.tistory.com/notice/397



첫번째 Case Study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출처: 조조전온라인 App Store 사진



바로 온라인 모바일 게임 중 하나인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입니다.


저는 이 게임을 약 6개월 정도 했던 유저 중 한명으로서,

단순히 이 게임을 그냥 즐기고 가지고 놀고만 했던 것이 아니였습니다.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이나 그에 대한 사용자 반응,

그리고 게임이라는 하나의 무형의 제품을 출시한 넥슨(NEXON)이라는 회사의 운영 방향까지도 구체적으로 검토했습니다.


그래서 이 게임이 출시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과연 NEXON이라는 회사가 게임이라는 제품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해서

성공을 거두거나, 혹은 실패를 거두었거나 하는 다양한 사례를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연구가 될 것 같습니다.

어찌되고 보면 여기 블로그에 Case Study를 작성하기 위해서 긴 시간을 두고 연구를 하고 게임을 즐겼나 싶은 생각까지도 듭니다.



성공과 실패사례의 반복 또는 혼재, 개선되어가는 과정을 하나하나 짚어보는것만큼

실제 사례를 적나라하게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앞으로 제가 작성할 이런 사례연구는

제품을 출시한 회사 입장에서의 마케팅 성공여부가 아닌, 유저 입장에서의 마케팅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자료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조금은 더 냉정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하나하나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기대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