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Marketing 관련하여 Case Study를 본격적으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과 관련된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공지사항으로도 있습니다)
http://onikaze.tistory.com/notice/397
첫번째 Case Study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출처: 조조전온라인 App Store 사진
바로 온라인 모바일 게임 중 하나인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입니다.
저는 이 게임을 약 6개월 정도 했던 유저 중 한명으로서,
단순히 이 게임을 그냥 즐기고 가지고 놀고만 했던 것이 아니였습니다.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이나 그에 대한 사용자 반응,
그리고 게임이라는 하나의 무형의 제품을 출시한 넥슨(NEXON)이라는 회사의 운영 방향까지도 구체적으로 검토했습니다.
그래서 이 게임이 출시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과연 NEXON이라는 회사가 게임이라는 제품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해서
성공을 거두거나, 혹은 실패를 거두었거나 하는 다양한 사례를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연구가 될 것 같습니다.
어찌되고 보면 여기 블로그에 Case Study를 작성하기 위해서 긴 시간을 두고 연구를 하고 게임을 즐겼나 싶은 생각까지도 듭니다.
성공과 실패사례의 반복 또는 혼재, 개선되어가는 과정을 하나하나 짚어보는것만큼
실제 사례를 적나라하게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앞으로 제가 작성할 이런 사례연구는
제품을 출시한 회사 입장에서의 마케팅 성공여부가 아닌, 유저 입장에서의 마케팅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자료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조금은 더 냉정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하나하나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Previous (20-22) > IT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3) - 출시 이벤트(개요) (0) | 2017.04.12 |
---|---|
Marketing Case Study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2) - 출시 광고 및 이미지 (0) | 2017.04.12 |
IT Marketing Case Study 카테고리 신설 (0) | 2017.04.11 |
요즘 보고 있는 책 - 유저(Users) (0) | 2017.04.02 |
(11) 마케팅믹스전략(4P's mix) - 촉진(Promotion) 전략 (0) | 2017.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