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11) 마케팅믹스전략(4P's mix) - 촉진(Promotion) 전략



마케팅 이론 관련된 게시물은 4P전략까지만 상세히 다룬 후, 그 이후부터는 간략하게 요점부분만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백수나 학생이 아닌, 직장인이 마케팅 이론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 한계는 있네요.

일단은 대략적인 개념이나 필요한 부분을 먼저 아는 정도로 하고, 그 다음에 최신 트렌드 및 IT 동향 등에 중점을 맞추는 쪽이 조금은 더 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017/03/06 - [IT Marketing/Theory] - (7) 마케팅믹스전략(4P's mix) - 개요

2017/03/06 - [IT Marketing/Theory] - (8) 마케팅믹스전략(4P's mix) - 제품(Product) 전략

2017/03/10 - [IT Marketing/Theory] - (9) 마케팅믹스전략(4P's mix) - 가격(Price) 전략

2017/03/26 - [IT Marketing/Theory] - (10) 마케팅믹스전략(4P's mix) - 유통(Place) 전략




이번 글은 마케팅믹스전략의 네번째 P인 촉진(Promotion)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4P's Mix전략에 대한 자료는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제가 임의대로 글을 쓰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요 내용에 대한 출처는 아래 책으로 하겠습니다.

 


펀 마케팅(Fun Marketing) - 한수범 저, 보명Books



(물론 책을 베끼는 것이 아닌,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면서 더불어 제 경험과 주관적 설명이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촉진활동이라 함은 판매를 증가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일컬어서 하는 말입니다.

어떻게 본다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마케팅'이라는 활동도 사실은 촉진활동을 일컬어서 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마케팅'활동이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광고, 홍보 등의 PR활동을 보고 마케팅한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사실은 이러한 광고, 홍보활동이 마케팅한다라는 말보다는 '촉진'활동에 조금 더 잘 어울리는 것이 마땅하다 봅니다.


촉진활동은 책에서 언급되기를 크게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습니다.


1) 광고

2) 인적판매

3) 판매촉진

4) 홍보 및 PR


목표하고 추구하는 바는 동일하지만,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보면 됩니다.



광고나, 인적판매, 홍보활동은 주변에서만 보더라도 널리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부연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만,

판매촉진 활동에 대해서는 간단하게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판매촉진이라 함은, 고객이 자기 회사의제품을 사용하도록 일정 기간 동안 매체/비매체 등을 통하여 수행하는 활동으로 보면 됩니다.


그 종류는 어느 하나로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예를 들 수는 있겠지요.

1. 무료 샘플을 제공한다

2. 신제품 초기 2주동안 특별 할인행사를 제공한다

3. 자사 특정 브랜드의 특정 제품을 정해진 기간에만 한정판으로 제공한다


이런 정도가 될까요.

물론 판매촉진은 그 예만 들면 수백가지 정도가 될 정도로 다양하지만,

전체적인 맥락은 위에 언급된 대로, 자기 회사 제품 사용을 위해서 일정 기간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판매촉진과 관련된 예제는 매우 다양하고 무궁무진하지만,

당장에 생각하는 예제 하나 정도만 들어 보겠습니다.


출처: 문정아 어학원 홈페이지



모 어학원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이런 광고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역대급 최저가라고 하면서 10만원 할인을 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고,

마감임박으로 1일 4시간 3분 남았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즉 특정 기간동안만 수행하는 이벤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판매촉진활동의 대표적인 예제가 될 수 있겠지요.


동영상 강좌의 경우에는 가입에 관심있어 하고 신규가입하는 회원을 대상으로는 1일간 무제한 이용권을 제공하는 사이트도 실제로 많이 있습니다. 그냥 봐서는 좋은지 안좋은지 알 수 없으므로, 1일동안 무제한으로 수많은 강의를 들으면서 판단할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1일간 무제한 이용권을 제공한다는것. 그것 또한 판매촉진활동의 대표적 예제가 될 수 있겠죠.



이상 촉진(Promotion) 전략을 포함한 4P전략에 대해서는 여기까지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기업에서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각각에 기반해서 혼합된 마케팅전략을 내놓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 자기 회사의 자기 제품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4P전략을 모두 사용하여 성공을 거둔 기업의 사례는 인터넷 다른 곳에 자료를 찾으면 많이 나타나겠지만, 이 블로그에도 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추가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