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7) 마케팅믹스전략(4P's mix) - 개요

 

 

이번 글부터는 마케팅믹스전략, 4P's Mix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개요부터 다루도록 해 보겠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요.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접근 방향으로는 마케팅믹스전략을 들 수 있겠고요.

 

4P's Mix 전략을 제일 처음 선보인 사람은 E.제롬 맥카시 교수입니다.

이 교수는 4P's Mix 전략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습니다.

 

 어떠한 제품에 사용된 모든 마케팅 전략의 집합체를 조정, 구성하는 일이다. 마케팅 믹스라는 용어는 미국 미시간 주립 대학의 교수인 E.제롬 맥카시 교수에 의해서 1960년 처음 소개되었다. E.제롬 맥카시 교수는 회사가 그들의 타깃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제품(Product), 가격(Pricing), 장소(Place), 촉진(Promotion)의 크게 4가지로 나뉘는 마케팅 전략을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한다고 주장하였다(Basic Marketing, 1960).

 

(출처: Wikipedia)

 

출처: slideshare.net

 

 

크게는 4가지 전략이 있다 하였는데, 이 전략은 각각 별개라고 보기보다는, 4가지 전략을 어떻게 조합하느냐가 중요하다 하였습니다.

 

마케팅 전략은 크게 7단계가 있다 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비자 분석

2. 시장 분석

3. 경쟁 분석

4. 유통 경로 분석

5. 예비적 마케팅 믹스 수립

6. 경제성 평가

7. 상위단계 수정 및 확장을 통한 최종안 도출

 

(출처: 펀 마케팅(Fun Marketing) - 한수범 저, 보명 Books)

 

위에 언급되어있듯이 7단계로 구성이 되어있기는 하지만, 7가지를 구분하는 것 자체보다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이해하는 것이 좋겠죠?

결국은 자사가 출시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주변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조합해서 경제성이 되는지를 평가해서 전략을 세운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4P's Mix에 해당되는 4P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