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20-22)/IT Marketing

정보 공유와 소통, 그리고 마케팅 - (2) 전문 업체 마케팅

먼저, 1편에서는 페이스북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광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편 다시보기 - 정보 공유와 소통, 그리고 마케팅 - (1) 페이스북 자체 광고



2부에서는 전문 업체를 통한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볼 것인데.

어떤 식으로 바뀌었는 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1차, 2차 광고를 했을 때의 수는 몇 되지 않았습니다만,

아래 표와 같이 총 페이지 좋아요가 급격히 늘어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놀랍게도 단 며칠 사이에 좋아요 수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 업체에 의뢰를 했기 때문일까요.


물론 전 그 업체에 어떠한 계정 정보도 넘겨준 적이 없었으며, 공동 관리자를 선임한 적도 없습니다.


하지만 페이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소정의 마케팅비용을 지불했는데 이 정도로 늘어난 것이 확인이 되었죠.


총 지불 비용은 2만원 밖에 되지 않았으며,

좋아요 수가 늘어난 폭도 지불한 비용 폭에 비례해서 늘어났을 뿐입니다.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대행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불법 또한 아니며,

정식 업체에서 정식적인 방법으로 홍보 대행을 했을 때 결과가 다음과 같이 발생했을 뿐입니다.

돈만 받고 일을 안하는 것도 아니고 제대로 했기 때문에 신뢰는 확실히 가네요.


페이스북같은 경우는 자체 정책이나 제한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로봇을 돌리거나 프로그램을 써서 인위적으로 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므로,

그런 것 또한 아니라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가지 착안해야 할 점이 있다면,

페이스북 광고 및 페이지 홍보의 경우는 특정 대상을 타겟으로 해서 좋아요가 유입이 되었다면,

전문 대행업체에서는 특정 타겟을 지정하지 않고 마케팅을 했다는 것을 사전에 고시했고, 그것이 적용되었을 뿐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후원이나 협찬을 받지 않는 이상 특정 업체 및 제품에 대해서는 광고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광고를 하더라도 제가 직접적으로 구매한 "유형자산"에 한해서만 후기 정도를 쓰므로 

해당 업체가 어디이고, 더욱 구체적인 방식이 무엇인가는 일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업체가 어디인가에 대한 문의는 개인적으로 문의를 하시던가,

아니면 여기 게시물에 비밀댓글을 통한 문의로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숨기기 위해서 비공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알릴 경우에는 그 업체를 홍보하는 꼴만 될 것 같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니 참고바랍니다.

(즉 방문자 분들께서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여기 블로그에 공개하는것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그런데 좋아요 수만 늘리는 것이 효율적인 마케팅일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더욱 더 양질의 컨텐츠를 정당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며.

들어오는 분들이 좋아할만한 주제와 구미를 당기는것이 무엇인지는 더욱 고민해야 되겠죠.


또다른 정보공유와 소통을 위한 마케팅 수단에 대해서 더욱 고민해 보고.

3편을 계속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