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

(8)
세상엔 쉬운일이 없다 야심차게 준비 많이해서 새로운 도전을 하려 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네요. 의욕은 넘쳤으나 커리어가 부족했거나.혹은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의 준비가 부족했거나. 직장을 옮긴다라는 것은 더욱 많은 준비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고,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더욱 적합한 사람을 뽑아야 하기 떄문이랄까요. 미래에 대한 도전은 이제 시작입니다.최근에 시작한 게임 기획/개발 연구는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게임 개발 - #1. 유장런(劉璋 Run) 게임 개발 실습에 들어간지 벌써 3일차.역시 제 예상과 다르지 않게 도구 사용법만 숙지하고, 원래 알고있던 C# Script만 적절히 넣어주니 게임 하나 뚝딱 나오는군요. 2017/11/21 - [Onik Lab./Unity3d] - Unity 2017.2 버전으로 개발하기 물론 책에 있는대로 예제 따라해봤지만,처음 해보는것인데도 불구하고 큰 어려움 없이 모든 것을 다 이해하면서 구현했습니다. 실습에 사용된 예제는 다음 책을 참고했습니다.유니티 게임 제작 입문국내도서저자 : 아스나 고지 / 김성재역출판 : 길벗 2015.05.29상세보기 유장런(劉璋 Run) 실제 구현 영상 책에 있는 예제는 물론 이와 동일한 예제는 아닙니다.책에서 제공하는 유니티 게임 개발을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앵무새같고, 응용도 ..
게임기획 (3) - 일정 관리(Gantt Chart) 2017/11/20 - [Onik Lab./Game Directing] - 게임기획 (1) - 무엇을 어떻게 만들것인가?2017/11/20 - [Onik Lab./Game Directing] - 게임기획 (2) - 주제 및 개발환경 앞선 글에서는 무엇을 만들고 어떤 환경에서 만들것인지를 다루었습니다.물론 그 내용이 100% 반영되지는 않고, 중간중간에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바라고요. 이번에는 일정관리를 위한 Gantt Chart를 그려봅니다. 일정관리를 한눈에 볼 수 있을만한 가장 좋은 도구로 Gantt Chart만큼 좋은것은 없다고 생각하는 바이며, 가독성 또한 좋기 때문이죠. 사실 Microsoft Project를 통해서 Gantt Chart를 그리면 쉽게 그릴수있습니다만,라이선스가 없..
Unity 2017.2 버전으로 개발하기 2017/11/20 - [Onik Lab./Game Directing] - Game Directing / Unity3d 카테고리 추가 게임 기획을 위한 일환으로 Unity3d 카테고리를 신설하였고, 이를 통한 개발 실습에 들어가게 되었네요. 일단은 개발보다는 기획에 보다 초점을 둘 것이지만,실제로 미니게임 하나를 만들려면 결국은 개발도 겸해서 해보는것이 좋겠죠. Unity Version은 2017.2버전입니다.최신버전이기도 하고, 지원기능도 많으므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기획문서를 만들고 실제로 적용하는것도 중요하지만, Unity3d 사용법도 알아야 되겠죠.도구 사용이야 뭐 요즘 많이 좋아졌으니 기능파악만 하면 되고,프로그래밍언어야 C#은 원래 할줄 아니까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재 ..
게임기획 (2) - 주제 및 개발환경 앞선 글에서는 어떤 방법론을 사용할 것인지 언급하였습니다.이번 글에서는 주제와 개발환경에 대해서 다뤄봅니다. 2017/11/20 - [Onik Lab./Game Directing] - 게임기획 (1) - 무엇을 어떻게 만들것인가? 주제: 삼국지조조전 룰렛주요 내용: 삼국지조조전 등장 인물을 대상으로 룰렛을 돌리는 미니게임입니다.아이디어1) 연합 내에서 임의의 인물로 최종승급을 하는 이벤트를 하게 되었습니다.2) 룰렛 앱을 다운받아서 인물을 추가하고 사진도 일부 넣는 식으로 사용하였습니다.3) 그러나 일부 부족한 기능이 있었고, 약간의 한계도 있었습니다.4) 그래서 아예 주제를 삼국지조조전 인물을 대상으로 한 룰렛으로 잡게 되었습니다. 사진출처: 구글플레이 주요 모티브: 결정룰렛 App 모든 룰렛 앱 중에..
게임기획 (1) - 무엇을 어떻게 만들것인가? 게임을 포함한 모든 SW가 그래왔듯이. 무턱대고 만드는 SW는 결코 좋은 산출물이 될 수 없습니다.그래서 사전 기획을 철저히 하고. 기획에 맞춰서 직접 개발을 하는 절차를 마련해야 합니다. 무턱대고 만들었는데 뭐 없고 뭐 빠지고. 누가 신뢰할까요. 결국은. 무엇을 만들것인가.어떻게 만들것인가.그 부분에 모든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대학원을 다녔을 시절에는 UML, RUP가 유행했던 시절이였습니다.개발방법론에 있어서 수많은 산출물을 가지고, 이를 토대로 SW나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죠. 최근 트렌드도 과연 그러한지를 한번 지켜보았습니다.옛날하고는 많이 달라져 있었습니다. 예전에 한창 언급됐었던 Scrum이라던지, Agile 개발이라던지.대학원 재학 당시에는 이런 방법도 있더라였지만, 이제는 이러한 개발방법..
Game Directing / Unity3d 카테고리 추가 안녕하세요. 鬼風입니다.또 한번의 변화를 예고하고자 새로운 카테고리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주제는 Game Directing / Unity3d 입니다. 작년10월말부터 블로그를 본격 운영을 시작하면서,Maching Learning 기반의 AI에 대한 학습도 해보고.IT Marketing과 관련된 연재물도 끊임없이 써보고.IT Trend에 대한 소식도 지속적으로 전하고.이러한 여러가지 경험이 제 자신의 발전과 수많은 정보를 다수에게 공유한다는 차원에서 꽤 유익했던 시간이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새로운 영역에의 도전을 준비하고자 합니다.이번엔 Game 개발입니다. 원래 했던 영역은 아니였습니다.하지만 IT의 성장 트렌드에 맞게끔 내가 할수있는 것이 무엇일까.그래도 새로운영역에 도전한다면 무엇을 잘할..
스마트폰 가격이 점점 상승하는 이유 사진출처: 뉴시스 이번에 나오는 아이폰X 가격이 142만원, 163만원을 한다고 합니다.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신제품의 가격이 점점 오르고 있음을 누구나 알 수 있죠. 사실 PC나 다른 전자기기만 하더라도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가격은 큰 차이가 없는 반면, 스마트폰은 조금씩 가격상승이 계속되고있습니다. 반면 기존에 나온 구모델의 경우에는 판매가 자체는 큰 하락이 없고요.(대신에 판매점에서 지원금을 더욱 많이 주는 형태가 됩니다) 스마트폰 하드웨어 성능도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하지만 하드웨어 성능 증가가 가격 상승의 요인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왜냐하면 PC시장의 경우에도 하드웨어가 좋아지면 기존 하드웨어는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이 왜 생기는 것일까요.아무래도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